14일,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해 '제2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개최
“금리인상 불가피한 조치지만 사회적 약자에게 그 부담이 전가되서는 안돼”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금리인상은 물가상승 억제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지만, 그 부담이 사회적약자에게 전가되어서는 안된다"며 “소상공인들을 비롯한 서민들을 위한 금융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오전 11시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제2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앞서 이곳을 찾은 서민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사진=용산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오전 11시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제2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앞서 이곳을 찾은 서민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사진=용산 대통령실)

14일, 윤 대통령은 오전 11시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제2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8일 개최된 1차 회의에서 고물가 완화 방안을 논의한 데 이어, 오늘 2차 회의는 현장에서 민간 전문가, 현업 종사자 등의 의견을 듣고 금리 상승기에 대응한 민생안정 방안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 모두 발언에서 "코로나로 대출이 늘 수밖에 없는 자영업자·소상공인, 부동산 가격 폭등에 불안한 마음으로 내집 마련을 위한 '영끌' 대출을 받아 주택을 구입한 서민들,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빚을 내 주식에 투자한 청년들 모두 원리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또 윤 대통령은 "정부가 선제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면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가 안고 가야 할 사회적 비용은 더 커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서민 경제가 무너지면 국가경제의 기본이 무너지는 것"이라며 "다시 한번 고물가·고금리 부담이 서민과 취약계층에 전가되지 않도록 관계 기관은 각별히 신경써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윤 대통령의 발언은 한국은행이 사상 처음으로 '빅스텝'(기준금리 0.50%포인트 인상)을 단행함에 따라 금융 취약층에 미칠 타격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 표현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주현 금융위원장,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을 비롯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재연 서민금융진흥원장, 최준우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 권남주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