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손지훈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 출마 선언…"이기는 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은 17일 "민주당을 바꾸고, 정치를 바꾸고, 세상을 바꾸겠다. 그 첫 시작이 이기는 민주당을 만드는 것"이라며 차기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정치는 국가공동체 지키고 국민 생명·안전 보호해야", 이 고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히고 "국민이 '그만 됐다'고 할 때까지 '민주당'만 빼고 모든 것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정치의 존재 이유는 오로지 국민과 민생", 이 고문은 "'민생실용정당'으로서 차기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며 "이기는 민주당을 만드는 임무에 실패한다면 이재명의 시대적 소명도 끝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당은 정책 집행과 권력 행사 시 국민에게 심판 받아", 이어 '이기는 민주당'을 만들기 위해 ▲ 미래 ▲ 유능 ▲ 강함 ▲ 혁신 ▲ 통합 등 5가지 과제를 내걸었다.

"당의 토대는 국민 신임…목표는 선거 통한 정권 획득", 그는 당내 일각에서 계속된 자신의 불출마 요구를 의식한 듯 "지난 대선과 대선 결과에 연동된 지방선거 패배의 가장 큰 책임은 제게 있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며 "책임은 문제회피가 아니라 문제해결이고, 말이 아닌 행동으로 져야 한다"고 말했다.

"당의 존재 목적은 민주공화국의 실현", 그러면서 "당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민주당을 사랑하는 국민과 당원의 뜻을 모아 새로운 민주당, 이기는 민주당으로 만드는 것이 진정 책임지는 행동이라 믿는다"고 했다. 이 고문은 "계파정치로 성장하지 않은 저 이재명은 계파정치를 배격하고 '통합정치'를 하겠다"면서 "선거마다 유령처럼 떠도는 '계파공천', '사천', '공천 학살'이란 단어는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