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인사·대통령실 사적채용·민간인 비선 논란 등 인사시스템 참담"
"대한민국을 북한 흉악범들 도피처로 만들자는 건가…여론몰이 심각"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윤석열 대통령의 인사참사와 탈북어민 북송 논란에 대해 동시에 국정조사를 하자고 제안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인사 참사로 불렸던 장관 인사, 사적 채용으로 불리는 대통령실 인사, 그리고 대통령 1호기에 민간인을 태웠던 비선 논란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윤 대통령의 인사시스템은 참담할 정도"라며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누구에 의해서 이러한 인사가 진행됐는지, 그리고 누가 이런 사람들을 추천해서 이런 참사에 이르게 했는지 검증과 검열은 제대로 된 것인지 이런 것들도 한번 따져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우 위원장은 "공정과 상식을 무너뜨린 인사시스템을 개선하지 않고는 대한민국은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아무 문제없다고 강변하는 태도는 더 심각하다. 국민을 무시하는 오만한 모습"이라며 "인사시스템을 개선해서 국민이 걱정 없이 대통령실을 바라볼 수 있도록 만들어달라. 윤 대통령에게 직접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탈북 어민 북송 사건과 관련한 대통령실과 여권의 공세에 대해서는 "불리한 여러 여론지형을 바꾸기 위해서 시작한 여론몰이가 점점 심각한 양상으로 가고 있다"며, "처음에는 서해에서 피살된 공무원 문제를 제기하다가 이제는 16명의 인명을 살해하고 바다에 수장한 시대의 흉악범을 비호하는데 까지 이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 위원장은 "이들을 북한에 보낸 문재인 정부를 비난하기 위해서, 이 흉악범의 반인륜적 범죄에까지 눈을 감아야 한다는 말인가"라며 "도대체 귀순 의사만 밝히면 북한에서 어떤 흉악 범죄를 저질러도 받아들여야 한다는 말인가. 대한민국을 북한 흉악범들의 도피처로 만들자는 얘기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귀순 의향서를 썼나, 안 썼나가 중요한 것이 아니지 않느냐. 흉악 범죄를 저지르고 북한으로 인도되지 않기 위해서 쓴 귀순동의서가, 과연 순수한 의미의 귀순동의서라고 할 수 있는가"라며 "그럼 앞으로 북한에서 별의별 범죄를 저지르고, 대한민국에 넘어와서 귀순동의서만 쓰면 된다는 얘기인가? 저는 이런 발상을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우 위원장은 "이런 문제로 전 정권을 공격하는 일이 결코 국민의 동의를 받을 수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경고한다"며 "필요하다면 이 문제도 인사 참사 문제와 더불어 두 개의 국정조사를 동시에 진행해도 좋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