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전 의원 ‘직권남용 및 업무방해 혐의에 대하여 불기소 처분’ 반영
염동열 전 의원 ‘해당 행위가 폐광지역 자녀들에 대한 취업지원적 성격이 있었던 점’ 고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국민의힘은 지난 18일 국회 본청에서 제5차 중앙윤리위원회(이하 윤리위)를 개최하고 김성태-염동열 전 의원에 대해 3개월 당원권 정지를 의결했다고 19일 밝혔다.  

국민의힘 이양희 윤리위원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양희 윤리위원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먼저 윤리위는 김성태 전 의원의 징계와 관련해 ▲그간 당에 대한 기여와 헌신 ▲청탁 혹은 추천을 하였던 다른 사람의 경우에는 검찰의 기소가 없었던 점 ▲확정 판결 사안과 관련하여 직권남용 및 업무방해 혐의에 대하여 불기소 처분이 있었던 점 ▲이후 위와 동일한 사안에 대하여 뇌물죄로 다시 기소 되었으나 1심에서 무죄를 선고 받았던 점 등의 사정이 있으나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위와 같이 징계를 의결했다.

또 염동열 전 의원에 대해서는 징역 1년의 형이 대법원에서 확정되었으나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 방해죄에 대해선 무죄 판결을 받은 점 ▲추천인 명단에 친인척이나 전현직 보좌진 및 여타 이해관계인이 단 한명도 포함되어있지 않았던 점 ▲해당 행위가 폐광지역 자녀들에 대한 취업지원적 성격이 있었던 점 등을 고려해 위와 같이 징계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윤리위는 지난 8일,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을 받는 이준석 대표에 대해 초유의 '당원권 6개월 정지'라는 중징계 결정을 내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