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부 장관에 상임위원장 역임하고도 또 위원장 요구
어려운 민생에 자리 욕심으로 세월 보내 국민 비난 거세
민주당의 심장 호남은 상임위원장 부재?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법사위,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상임위원장 몫을 두고 원구성 협상이 표류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내부에서도 상임위원장 배분을 앞두고 일부 의원들의 과욕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전경(사진=최문봉 기자)
국회 전경(사진=최문봉 기자)

20일, 민주당측 관계자에 따르면 민주당 상임위원회 구성 난항의 핵심은 이렇다. 지난 21대 국회 전반기에 민주당이 약 1년 2개월 간 17개 상임위를 전부 차지하던 기간 중, 해당 기간 상임위원장을 했던 일부 의원들이 관례상 2년 임기를 채워야 한다며 나머지 10개월 간 위원장 기간을 채워달라고 요구한다는 것이다.

그는 상임위원장 구성 난항과 관련해 "해당의원들이 나머지 10개월을 다 채우고 다시 위원장을 선임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면, 상임위 자체의 연속성과 관련한 혼란을 초래하게 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또 "국민은 민생고에 허덕이는데 일부 의원들의 자리 욕심으로 이미 늦어진 원구성을 더 어렵게 하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그는 "국회 상임위원장은 장관급이다. 이미 전 정부에서 장관까지 역임하고 1년 2개월 간 상임위원장까지 차지했던 일부 의원들이 더 강하게 추가 임기 10개월을 요구하고 있는 것은 비판을 넘어 비난의 소지가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거 때마다 민주당의 중심인 호남을 개혁해야 한다며 물갈이 대상으로 점찍어 광주와 전라남·북도에서는 3선 의원을 찾아볼 수가 없다"면서 "장관에 상임위원장까지 역임한 의원들의 욕심으로 민주당의 심장인 호남에서는 정작 상임위원장 하나 가져오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 소외된 호남에 더 큰 소외감을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런 난맥상이 국민 앞에 드러난다면, 지난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서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민주당의 정통성을 제대로 보여주지도 못하고, 그 실패를 딛고 쇄신하는 것도 부족했기 때문에 연전연패했다는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 아직도 민주당의 뼛속 깊이 각인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치전문가들은 민주당의 상임위원장 구성 난항에 대해 "정치의 본령은 대한민국 공동체 구성원의 삶을 책임지는 일이다"라며 "여야를 떠나 어려운 민생 해결을 위해 한시라도 빨리 국회 원 구성을 마무리하고, 국민 삶 개선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치권이 과도한 자리 욕심으로 국민 삶에 피해가 가는 일을 초래하는 것은 정치의 본령에 어긋나는 일이다"라며 "자리보다 국민 삶이 우선이다"라고 역설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