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제3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국회 중심으로 공론화 되기를 기대”
“민생 위협하는 범죄, 강력한 수사를 통해 ‘일벌백계’ 하겠다"
"끊어진 주거 기회의 사다리 복원해 촘촘한 주거 안전망 구축"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오후 경기 성남시 분당구 한 영구임대단지 내 복지관에서 가진 제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전·월세 시장 정상화를 위해 임대차법 개정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후  경기 분당구 한 영구임대단지 내  복지관에서 가진 제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용산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후 경기 분당구 한 영구임대단지 내 복지관에서 가진 제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용산 대통령실)

특히 윤 대통령은 "정부가 지난 6월 임대차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했지만, 금리상승으로 전세대출금 상환 부담이 가중되고 월세 전환이 증가하면서 무주택 서민의 주거비 부담이 날로 커지고 있다"며 “국회를 중심으로 임대차법 개정이 공론화되기를 기대하며, 정부도 이 논의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에 대한 대책으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를 연말까지 동결하고, 청년 신혼부부에게 전세대출 한도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또 윤 대통령은 “대선 공약이었던 청년 원가주택, 역세권 첫집 주택 등 공공주택 공급을 늘리고, 규제를 풀어 민간에 임대 주택 공급도 활성화하겠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밖에 공공임대주택 임대료를 1년 동안 동결하고, 주거급여 대상을 중위소득 50%까지 확대, 취약계층의 주거비를 경감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전세 사기 대책에 대해서는 "이른바 '깡통 전세'가 우려되는 지역을 선별해 선제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을 더 활성화하고 피해자들이 이주할 자금을 구할 수 있도록 긴급자금 대출을 신설해 주거 안정을 돕겠다"며 "전세 사기와 같이 민생을 위협하는 범죄는 강력한 수사를 통해 일벌백계하겠다"면서 "끊어진 주거 기회의 사다리를 복원해 촘촘한 주거 안전망을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1·2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며, 고물가 완화 방안과 금융 부문 민생 안정 과제 등을 논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