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풍몰이 선 넘어…윤석열 정부·여당 안보농단 당장 중단하라"
"尹, 금쪽같은 지인 챙기기 혀 내두를 지경…대국민사과해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탈북어민 북송' 논란에 대해 "서해공무원 사건, 흉악범 추방 사건 등을 정쟁화하려는 시도가 국민에게 통하지 않자, 이제 카더라 발언을 인용해 16명을 살해한 흉악범을 '탈북 브로커'라고 한다. 집권 여당에서 나온 주장이라고는 도저히 믿기 어려운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많은 국민이 의아해 한다'라며 시동을 건 북풍몰이가 선을 넘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근거도 제대로 밝히지 못하는 거짓 주장으로 더 이상 국민을 호도하지 말기 바란다"며 "국가의 제일 책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 여당은 살인을 저지른 흉악범을 북으로 추방하는 것을 두고 반인권적 범죄행위라 반복 주장한다. 그렇다면 2명의 흉악범 인권을 지키기 위해 그들이 우리 사회에 있을 때 대한민국 국민의 인권이 위협받아도 마땅하다는 말인가"라며 "흉악범 추방이 김정은 눈치 보기란 주장도 터무니없다. 해상에서 나포됐다가 북송된 사례는 문재인 정부보다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더 많았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어제 통일부 공무원 노조는 성명을 발표해, 현 정부의 북풍몰이를 비판했다. 당시 여야 모두 이 사건의 의사결정에 문제삼지 않았고, 지금에 와서 의사결정을 돌이킬만한 상황 변화가 있었는지 의아하고 있다고 밝혔다"라며 "공무원들까지 나서서 윤석열 정부가 통일부를 정쟁의 도구로 이용함으로써 앞으로의 통일정책에 끼칠 악영향에 대해 우려를 제기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사건은 남북관계의 기저를 흔들고 우리 외교안보 자산까지 불신하게 만들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엄청난 자충수가 될 것"이라며 "철 지난 북풍몰이에 속아 넘어갈 국민은 없다. 윤석열 정부와 여당은 안보농단을 당장 중단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 사적채용 논란에 대해서는 "윤 대통령의 '금쪽같은 지인' 챙기기에 혀를 내두를 지경"이라며 "윤 대통령이 광주지검에 근무할 때 맺은 인연인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장 후보 아들이 6급 행정요원으로 대통령실에 근무 중임이 최근 밝혀졌다. 대통령의 6촌 인척과 김건희 여사의 코바니콘텐츠 직원들, 40년지기 아들 황모씨, 또 다른 40년 지기 강릉 우사장 아들까지 모두 대통령실에 근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결국 대통령 내외와 사적 친분이 얼마나 각별한지가 대통령실 채용의 우선적 기준이 된 셈"이라며 "대통령과 가깝게 지내온 아버지를 둬서, 그리고 대통령 부인 회사 직원이라서 쉽게 채용된 것은 너무나 명백한데도 여전히 '문제없다'고 강변하는 대통령실과 여당의 태도에 기가 막힐 따름"이라고 힐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과 여당이 ‘사적 채용’을 엄호하기 위해 연일 내놓는 해명도 점입가경"이라며 "우 사장, 황 사장 아들이 나란히 근무하는 시민사회수석실의 강승규 수석은 난데없이 엽관제 운운하며 성난 민심에 또다시 기름을 부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핵관 중의 핵관답게 장제원 의원은 ‘역차별’이라 주장하며, 대통령실 채용이 마치 선거운동 기간 무보수로 일한 데 대한 대가인냥 답했다"며 "그렇다면 대통령실에 채용이 못된 많은 청년봉사자에게는 무엇이라 할 참인지 묻고 싶다. 또 왜 그 대가는 대통령을 삼촌, 아저씨라고 부르는 사람들에게만 주어지는지도 말이다"라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일하고 싶어도 일자리 찾기가 ‘하늘의 별따기’ 처럼 느껴지는 시대, 청년들은 좌절하고 있다"며 "지인 일자리 창출에만 여념없는 대통령과 여권에 국민들은 분노하고 있다. 대통령이 직접 대국민 사과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하루 빨리 사적 채용 논란을 수습하고, 재발 방지책 마련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