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근거 없이 이재명에 '사법리스크' 거론, "민주당 위상 추락시켜, 징계해야"

[서울=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낙연계' 설훈 의원이 이재명 의원을 향해 '사법리스크'를 연일 운운한 데 이어, 윤석열 정부를 향해선 "빨리 수사를 매듭짓고 결과를 국민 앞에 내놓아야 한다”며 요구하기까지 했다. 즉 이를 두고 '수사 사주'가 아니냐는 비판까지도 제기되며, 설훈 의원을 '해당행위'로 엄중 징계해야 한다는 지지층의 목소리까지 나온다.

설훈 의원은 지난 22일 '한국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윤석열 정부가 이재명 수사를 이대로 계속 끌고 가면 ‘이재명은 무죄’라고 선언하는 꼴이나 마찬가지”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낙연계' 설훈 의원이 이재명 의원을 향해 '사법리스크'를 연일 운운한 데 이어, 윤석열 정부를 향해선 "빨리 수사를 매듭짓고 결과를 국민 앞에 내놓아야 한다”며 요구하기까지 했다. 즉 이를 두고 '수사 사주'가 아니냐는 비판까지도 제기되며, 설훈 의원의 행위에 대해 '해당행위'로 엄중 징계해야 한다는 지지층의 목소리까지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낙연계' 설훈 의원이 이재명 의원을 향해 '사법리스크'를 연일 운운한 데 이어, 윤석열 정부를 향해선 "빨리 수사를 매듭짓고 결과를 국민 앞에 내놓아야 한다”며 요구하기까지 했다. 즉 이를 두고 '수사 사주'가 아니냐는 비판까지도 제기되며, 설훈 의원을 '해당행위'로 엄중 징계해야 한다는 지지층의 목소리까지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설훈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이재명 의원 수사 결과를 올여름을 넘겨 가을에 내놓는다고 하면 국민들은 그 결과를 믿지 못할 것”이라며 '윤석열 본부장(본인 윤석열, 부인 김건희, 장모 최은순)' 범죄 의혹에 대한 수사결과도 함께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설훈 의원은 이재명 의원에 대한 대장동·변호사비 대납 논란 등을 거론하며 “정치공학적으로 봤을 때 집권여당 입장에선 이재명 의원이 당 대표가 되는 것이 참 좋을 것”이라고 폄훼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그는 또 이재명 의원이 당대표가 될 경우 ‘공천학살’ 우려가 제기된다며, 분당 가능성까지 거론했다. 

그러나 실제로 대장동 관련해선 이재명 의원이 아닌 곽상도·원유철 전 의원 등 국민의힘 정치인들과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인 박영수 전 특별검사 등 '전관변호사'들이 줄줄이 연루됐다는 것만 확인됐다. 즉 '돈을 받은 사람'이 범인인데 이재명 의원에겐 아직까지도 그런 것이 발견되지 않고 있다. 

이재명 의원의 경기지사 시절 변호사비 고액 대납 논란도 이른바 '녹취 조작' 사실이 확인된 바 있다. '폭로자'라고 호칭되는 고 이병철씨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변호사비가 23억원이었다'이라는 말을 끼워넣어 조작된 녹취록을 만들었고, 이에 문제제기하는 사업가에게 '회유'를 시도했다는 것이 '열린공감TV' 보도로 확인됐다. 즉 설훈 의원은 현재까지 드러난 사실을 거론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설훈 의원은 지난 대선경선 당시 이낙연 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으며, 신경민 전 의원, 윤영찬 의원, 정운현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 등과 함께 이재명 의원에 대한 네거티브를 주도한 당사자다. 그는 특히 이재명 의원이 대장동 건으로 '구속'될 수도 있다는 발언까지 하며 분란을 크게 키웠다. 

설훈 의원은 지난 대선경선 당시 이낙연 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으며, 신경민 전 의원, 윤영찬 의원, 정운현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 등과 함께 이재명 의원에 대한 악랄한 네거티브를 주도한 당사자다. 그는 대선 막판 이낙연 캠프 인사들 중 유일하게 사과한 바 있다. 그러나 설훈 의원은 불과 4~5개월만에 입장을 뒤집고, 대선경선 시절로 돌아간 셈이다. 사진=연합뉴스
설훈 의원은 지난 대선경선 당시 이낙연 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으며, 신경민 전 의원, 윤영찬 의원, 정운현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 등과 함께 이재명 의원에 대한 네거티브를 주도한 당사자다. 그는 대선 막판 이낙연 캠프 인사들 중 유일하게 사과한 바 있다. 그러나 설훈 의원은 불과 4~5개월만에 입장을 뒤집고, 대선경선 시절로 돌아간 셈이다. 사진=연합뉴스

다만 설훈 의원은 대선을 2주쯤 남기고 KBS라디오 방송에 출연, "4개월 이상 이재명 후보가 굉장히 억울했겠구나. 그걸 잘 참아냈구나. 이런 생각을 한다"며 "나도 대장동 관련해서 이재명 후보가 뭘 잘못한 게 많다 생각했는데 지금 와서 보니까 그게 참 억울했겠다. 미안한 생각도 든다"라며 이낙연 캠프 인사들 중 유일하게 사과한 바 있다. 그러나 설훈 의원은 불과 4~5개월만에 입장을 뒤집고, 대선경선 시절로 돌아간 셈이다.

이같은 설훈 의원의 이재명 의원에 대한 공격에 대해 민주당원들이 '해당행위'로 판단, 그를 민주당 윤리심판원에 제소하겠다고 성명서를 온라인상에서 공유 중에 있다.

민주당전국평당원협의회(준비위원회, 이하 평당원협의회)는 성명서에서 "당내 경선 및 본선 과정에서 민주당의 정체성과 품위 및 기강을 훼손한 해당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그래야만 앞으로 계속되는 선거에서 동일한 과오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평당원협의회는 "당대표에 출마한 설훈 의원은 지난 과오를 여전히 답습하며 객관적인 근거도 없이 이재명 의원에 대해 '사법 리스크' 운운하며 민주당의 갈등과 분열을 부추기고 있다"라고 질타했다. 평당원협의회는 "그 결과 당대표에 출마한 박용진, 강병원 등 기타 의원들마저도 자신의 정책과 비전을 내세우기보다 이재명 후보에 대한 무책임한 의혹을 제기하는 데 몰두하여 민주당의 위상을 추락시키고 있다"라고 직격했다.

평당원협의회는 설훈 의원에 대해 "경선 불복과 무분별한 흑색선전으로 민주당 대선 후보의 경쟁력을 훼손했고, 여전히 그와 같은 과오를 반복하여 민주당을 분열과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며 "당헌 당규 제14조 4항 및 7항, 윤리규범 제5조에 의거하여 적합한 징계를 가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평당원협의회는 "민주당의 정체성을 부정하고, 당원과 지지자들에게 말할 수 없는 수치심을 안긴 이러한 참극이 발생하는데 원인을 제공한 자나 이에 가담한 자에 대해서는 엄정하고도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대선 '윤석열 지지선언'을 한 '이낙연 지지자'들의 모습. 사진=일요서울TV 방송화면 중
평당원협의회는 "민주당의 정체성을 부정하고, 당원과 지지자들에게 말할 수 없는 수치심을 안긴 이러한 참극이 발생하는데 원인을 제공한 자나 이에 가담한 자에 대해서는 엄정하고도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대선 '윤석열 지지선언'을 한 '이낙연 지지자'들의 모습. 사진=일요서울TV 방송화면 중

평당원협의회는 지난 대선·지선 과정에서 벌어진 각종 해당행위들에 대해 거론하며 "민주당의 정체성을 부정하고, 당원과 지지자들에게 말할 수 없는 수치심을 안긴 이러한 참극이 발생하는데 원인을 제공한 자나 이에 가담한 자에 대해서는 엄정하고도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평당원협의회가 제시한 대선 과정에서의 해당행위 사례는 △이낙연 캠프의 3일간 경선불복 △'이낙연 지지자'들의 경선불복 및 이재명 후보 사퇴 요구 △정운현 전 비서실장을 비롯한 '이낙연 지지자'들의 '윤석열 공개 지지선언' 등이다. 

평당원협의회는 또 지선 과정에서의 해당행위에 대해선 "안양, 남양주, 보령·서천 등지에서 민주당 상무위원 및 당원 수백 명이 집단 탈당하여 국힘당 후보를 지지하는 사태가 발생했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