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찰서장 회의 강제 해산도 모자라 관련자 감찰 및 징계는 독재의 신호탄”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경찰국 신설' 사태와 관련해 “억약부강(抑弱扶強:약자를 누르고 강자를 도움)의 비겁한 정권이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사진=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사진=연합뉴스)

25일, 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정부는 비겁하고 치졸하다. 전국경찰서장 회의를 강제 해산시키는 것으로도 모자라 관련자들을 감찰 및 징계하겠다는 것은 약한 자를 억눌러 강한 자를 도와주는 ‘억양부강’의 전형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국경찰서장회의에 참석한 관련자 감찰 및 징계에 대해 “검사들의 릴레이 집단행동은 봐주고, 경찰의 입에는 재갈을 물리려 한다"며 “무소불위의 인사권으로 검찰 권력 앞에 경찰의 무릎을 꿇리겠다는 폭압이다"라고 맹비난했다.

또 “수사 기소권 남용, 봐주기 수사 및 기획 수사, 제 식구 감싸기 행태로 점철된 검찰의 몹쓸 관행이 국정 곳곳에서 재현되고 있다"며 “말로는 경찰 권력 통제를 위해서라지만 사정기관을 신속히 장악하고, 검찰개혁을 저지하기 위한 제물이 필요했을 뿐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김 의원은 “경찰 통제의 다음 수순은 국민 통제다. 류삼영 울산중부경찰서장의 대기발령은 '권력에 굴종하지 않으면 보복 인사로 응징하겠다'는 독재의 신호탄이다”라고 힐난했다.

이어 “70여 년 전, 이승만이 경찰을 수족처럼 부리며 독재를 이어갔던 것처럼, ‘견제 없는 권력’은 최상위 윗선인 윤 대통령의 꿈 아닙니까"라면서 “검찰 출신 대통령답게 검찰부터 개혁하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소수 강자의 횡포를 억제하고 다수 약자를 도와서 함께 살게 하는 것, 그것이 정치의 본령이자 ‘억강부약(抑強扶弱)’의 길이다"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