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불리는 이상민, '동양대 표창장'과 '최순실 국정농단'이 같은 급?

[서울=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내 대표적인 '수박(겉과 속이 다른 정치인으로, 실제 성향은 국민의힘과 유사하다는 뜻)'으로 꼽히는 이상민 의원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전 교수의 사면론에 대해 부정적으로 답했다. 반면 그는 이명박씨의 사면에 대해선 “자연스럽게 하지 않을 수 없는 단계”라며 적극 촉구한 바 있어, 자신의 성향이 국민의힘과 유사하다는 것을 거듭 증명한 셈이다.

이상민 의원은 25일 BBS불교방송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민주당 소속 의원으로서 정경심씨에 대한 사면이나 감형이나 등등에 대한 부분은 섣불리 얘기하기가 어렵다"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내 대표적인 '수박(겉과 속이 다른 정치인으로, 실제 성향은 국민의힘과 유사하다는 뜻)'으로 꼽히는 이상민 의원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전 교수의 사면론에 대해 부정적으로 답했다. 반면 그는 이명박씨의 사면에 대해선 “자연스럽게 하지 않을 수 없는 단계”라며 적극 촉구한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내 대표적인 '수박(겉과 속이 다른 정치인으로, 실제 성향은 국민의힘과 유사하다는 뜻)'으로 꼽히는 이상민 의원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전 교수의 사면론에 대해 부정적으로 답했다. 반면 그는 이명박씨의 사면에 대해선 “자연스럽게 하지 않을 수 없는 단계”라며 적극 촉구한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상민 의원은 특히 '정유라씨의 모친인 최순실(현 최서원)씨도 사면해 달라고 요구했다'는 진행자의 언급에 "그러니까 일파만파 이렇게 나오고 저렇게 나오고 한다"도 답했다. 이는 '동양대 표창장' 건으로 실형을 받은 정경심 전 교수와 초유의 '국정농단' 건으로 실형을 받은 최순실씨를 같은 선에서 본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반면 이상민 의원은 약 4개월 전인 지난 3월 14일 같은 방송에 출연해선 이명박씨 특별사면 관련 질문엔 “문재인 대통령께서 이 문제를 풀어내시고 퇴임하시는 것이 보기도 좋고, 또 다음 대통령한테 미룰 일도 아닌 것 같다”며 "자연스럽게 하지 않을 수 없는 단계”라며 사면을 적극 촉구했다.

다스 소송비용 뇌물수수(89억) 및 회삿돈(252억) 횡령이 인정돼 징역 17년형이 확정된 이명박씨(현재 형집행정지 상황)에 대해선 관대하면서 정경심 전 교수에겐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는 것이다.

이상민 의원은 민주당 내 대표적 '반개혁파' 정치인으로 꼽히며, 언론에 자주 나와 국민의힘에서 하고 싶은 말을 대신 해주고 있다는 질타를 받아오고 있다. 즉 중도층을 잡기는커녕 지지층마저 이탈하는데 공헌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그는 '민주당을 개혁하자' '민주당은 할 수 있다'는 구호를 외치는 개딸(개혁의딸)·냥아들(양심의아들)까지 줄곧 폄훼하고 있다.

다스 소송비용 뇌물수수(89억) 및 회삿돈(252억) 횡령이 인정돼 징역 17년형이 확정된 이명박씨(현재 형집행정지 상황), 그는 다스의 '진짜 주인'임이 밝혀지면서 중형을 선고받았다. 사진=연합뉴스
다스 소송비용 뇌물수수(89억) 및 회삿돈(252억) 횡령이 인정돼 징역 17년형이 확정된 이명박씨(현재 형집행정지 상황), 그는 다스의 '진짜 주인'임이 밝혀지면서 중형을 선고받았으며 전직 대통령 예우도 박탈됐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지난 21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윤석열 정부의 8.15 광복절 특별사면과 관련, 이명박씨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김경수 전 경남지사를 포함해 정경심 전 교수도 검토했으면 좋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지원 전 원장은 정경심 전 교수에 대해 "수감돼서 살고 있는데 건강도 그렇고 상당한 수감 생활을 했기 때문에 용서해 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고 했다. 실제 정경심 전 교수는 재판 중에 쓰러져 구급차에 긴급호송된 적도 있어, 건강상태가 상당히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희 엄마도 사면해달라”며 “벌써 7년째 수감 중이고 60대 후반이시다. 적어도 70세 생일은 집에서 함께 하고 싶다”라며 최순실씨 사면을 요구하고 나섰다. 

정유라씨는 “제발 이제 그만 용서해주시면 안 되겠나”라며 “아기들에게도 할머니가 저렇게 사랑하는데 단 한 번이라도 할머니의 사랑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했다. 최순실씨는 지난 2020년 6월 대법원에서 국정농단으로 징역 18년형이 확정된 바 있다. 한편 정유라씨는 지난 지방선거 당시 강용석 무소속 경기지사 후보를 지지하며, 공개 찬조연설을 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