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유형 재인증

[전북=뉴스프리존]김태현 기자= 진안군 농산물종합가공센터가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으로부터 액상차 등 4개 유형에 대해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 재인증을 받았다.

사진=진안농산물종합가공센터 HACCP재인증 쾌거
사진=진안농산물종합가공센터 HACCP재인증 쾌거

HACCP은 가공사업장의 원료의 입고, 제조, 가공 및 유통 등 판매되는 모든 과정에서의 안전관리기준을 수립, 위해요소 관리 여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여 안전한 사업장임을 인증해주는 제도다.

이번에 인증받은 품목은 액상차, 고형차, 과·채가공품, 기타가공품 등 4개다.

진안군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지난 2016년 8월 3일 HACCP인증을 받고, 추출기, 동결건조기, 분쇄기 등 44대의 설비를 갖춰 유통전문판매업을 취득해 위생교육을 받은 농업인을 대상으로 홍삼환, 아로니아 분말 등 4유형 21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는 농산물 가공품 생산에 있어 HACCP인증 시설이 필수지만, 여러 가지 여건 상 시설을 갖추기 어려운 소규모 농가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현재 80농가가 이용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약 7.2톤에 농가매출액 2억6천만 원을 달성했다.

올해는 4억 원을 투입하여 농축기, 스틱포장기 등 소규모 농축공정 장비를 신규 구축하는 등 농가 수요 대응에 힘쓰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고경식 소장은 “가공센터 이용자들에게 HACCP 위생 안전관리 교육을 꾸준히 추진해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지원하고, 농산물 가공창업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