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당대표 중징계 이어 언론에 문자메시지 공개돼 파장
여권 내홍 우려속...국민의힘 홈페이지 당원들 비판 댓글 쇄도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의 중징계에 이어 지난 26일 국회 본회의중 윤석열 대통령과 권성동 직무대행 원내대표간 주고받은 문자메시지가 언론에 포착돼 파장이 일면서 여권이 또다시 어수선한 분위기에 휩싸이며 내홍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26일 국회 본회의중 윤석열 대통령과 권성동 직무대행 원내대표간 주고 받은 문자메시지가 언론에 노출돼 파장을 일으키며 여권내 내홍 조짐이 보이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
지난 26일 국회 본회의중 윤석열 대통령과 권성동 직무대행 원내대표간 주고 받은 문자메시지가 언론에 노출돼 파장을 일으키며 여권내 내홍 조짐이 보이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

전날(26일)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에 대해 "내부 총질하던 당대표"라는 표현을 사용한 문자 메시지가 언론에 공개되는 '돌발 상황'이 발생하면서 이 대표의 윤리위 징계 국면에서 촉발됐던 내홍이 재점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감지되고 있다.

그동안 윤 대통령은 원천적으로 당무 불개입 입장을 보여온 가운데 이번 언론에 노출된 문자는 이 대표에 대한 윤 대통령의 불편한 심기를 노출했다는 점에서다. 이는 이 대표 중징계 사태를 둘러싼 '윤심(尹心·윤 대통령의 의중) 작용설'과도 연결될 수 있는 대목이다.

앞서 이 대표가 성상납·증거인멸 교사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 윤리위의 징계 결정으로 당대표 직무가 6개월간 정지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자, 이를 둘러싼 '윤심'의 향배를 놓고 한동안 당 안팎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다만 불복을 예고했던 이 대표가 여의도를 떠나 전국을 유랑하는 장외정치에 들어가고친윤계 핵심인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체제가 들어서면서 정면충돌 양상은 피하게 됐다.

하지만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권 대행의 휴대전화 화면을 통해 공개된 윤 대통령의 문자 메시지 발언으로 이 대표를 향한 윤 대통령의 '의중'이 드러났다는 해석을 낳으며 여권은 또다시 내홍의 불안감에 휩싸인 모습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관련 보도 직후 당내에서는 무거운 침묵과 당혹스러운 반응이 교차했다. 대다수 의원은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 이후 본회의장 밖에서 마주친 기자들이 질문을 쏟아내도 일절 답변하지 않은 채 자리를 떴다.

특히 문자 메시지 '노출사고'의 당사자가 된 권 대행은 이날 첫 보도가 나오고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이유를 막론하고 당원 동지들과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면서 "저의 부주의로 대통령과의 사적인 대화 내 용이 노출되며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은 전적으로 저의 잘못"이라고 공개 사과했다.

그러면서 사건 경위와 관련해 "(윤 대통령이 ) 당 대표 직무대행까지 맡으며 원 구성에 매진해온 저를 위로하면서 고마운 마음도 전하려 일부에서 회자하는 표현을 사용한 것으로 생각된다"며 "오랜 대선 기간 함께 해오며 이준석 당 대표에 대한 불편함을 드러낸 적이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대통령실도 이날 공식 반응을 자제한 채 상황을 예의 주시했고, 울릉도를 찾은 이 대표도 이날 오후 6시 15분께 SNS를 통해 울릉도 지역 발전에 관한 게시물과 먼바다를 응시하는 자신의 뒷모습이 담긴 사진 등을 올렸을 뿐, 메시지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다만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도 2000만원 기사로 장난치더니 이제는 우크라이나 방문비용 가지고 누군가가 장난을 치네요”라고 글을 게재하며 친윤계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우크라이나에서 상대 정당이 초청해서 가는데 당비를 쓰는 것은 당연하고 일정은 초청일정에 맞춰 가는 것인데 정말 이런 자료나 유출시켜서 정치적으로 공격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면 환멸감이 든다"고 말했다.

또 이 대표와 가까운 사이이자 지난 대선 경선 때 윤 대통령과 경쟁했던 유승민 전 의원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아무런 글 없이 논란을 일으킨 사진을 게시, 현 상황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드러냈다는 해석을 낳았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한편 이날 국민의힘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 대해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대표’라고 표현한 문자메시지를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에게 보낸 사실이 보도된 이후 국민의힘 당원들의 실망어린 비판들이 쇄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