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권력 강화해 오만·독선 철옹성 쌓을 수 있다고 착각말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전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업무보고를 하면서 검찰 직접 수사 복원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우선수사권 폐지 추진을 밝힌 것에 대해 "검찰공화국의 완성은 권력의 완성이 아니라 몰락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사진=김정현 기자)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사진=김정현 기자)

조오섭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한 장관의 대통령 업무보고는 한마디로 국회가 처리한 검찰 정상화 입법과 공수처법을 기어코 과거로 되돌리겠다는 선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 대변인은 "윤 대통령과 한 장관의 업무보고가 대통령실에서 열렸지만 검찰총장과 차장검사의 대책회의를 연상케 한다"며 "아무리 검찰총장 출신의 대통령이라고 하지만 친정인 검찰만 싸고돌며, 검찰 기득권을 지키려는 모습은 참담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눈에는 오직 검찰밖에는 보이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조 대변인은 "각종 합동수사단을 만들려는 것은 검찰의 직접수사 범위 제한에 대비해 수사권을 가진 경찰, 금감원 등을 끌어들이고 그 위에 군림하려는 꼼수"라며 "‘공수처법 제24조’에 대해 폐지 의견을 낸 것도 공수처를 무력화시켜 검찰을 견제할 수 없도록 하려는 오만"이라고 힐난했다.

그는 "지난 3월 폐지된 대검 범죄정보 수집기능도 부활시키고 검찰 형사사건에 공보 기준도 완화해 ‘검언유착’ 여지마저 열어놓겠다고 한다"며 "대통령 권력을 쥐었다고 검찰 권력을 강화해서 오만과 독선의 철옹성을 쌓을 수 있다고 착각하지 말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조 대변인은 "윤 대통령과 한 장관은 검찰권 강화를 위한 법 개정을 엄두도 내지 말아야 한다"며 "시행령 통치로 입법부를 패싱할 수 있을 것이라 계산한다면, 이는 오만한 착각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