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찰청장 주재 간담회 개최
“무조건적 반대 아냐, 현장 의견 수렴 필요”

[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부산의 일선경찰관들이 경찰국 설치에 대해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됐다”는 의견을 내놨다.

부산경찰청은 29일 오전 10시 우철문 부산경찰청장 주재로 일선경찰관들과 ‘경찰제도 개선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경감이하 현장 경찰관 20여 명이 참석했다.

29일 오전 10시 부산경찰청 동백홀에서 우철문 부산경찰청장 주재로 '경찰제도 개선 관련 현장 의견수렴 간담회'가 열렸다.
29일 오전 10시 부산경찰청 동백홀에서 우철문 부산경찰청장 주재로 '경찰제도 개선 관련 현장 의견수렴 간담회'가 열렸다. ⓒ부산경찰청

이날 간담회에서 한 참석자는 “일선 경찰관들은 경찰국 설치와 관련해 무조건적 반대가 아니다”라며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됐고, 시행령이 아닌 법률에 의거해 경찰국을 설치·운영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해 반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찰국 설치가 기정사실화 된 즈음 그동안 지휘부가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식적 절차가 미비했던 것이 아쉽다”고 토로하며 “류삼영 전 경찰서장에 대해 일선 경찰관이 공감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조처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지휘관과 현장경찰관의 대화의 장이 자주 마련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우철문 부산경찰청장은 “국민들에게 14만 경찰이 분열의 모습으로 비칠까 우려된다”면서도 “지휘부도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고심을 했고 시행과정에서 민주적 통제, 경찰의 중립성·독립성이 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현장의 의견을 잘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오전 8시 부산역 광장에서는 국가공무원노조 경찰청 지부와 경찰주무관 노조 인원들이 ‘경찰제도개선 반대 홍보전’을 개최하기도 했다.

국가공무원노조 경찰청 지부와 경찰주무관 노조 관계자들이 29일 오전 부산역 앞에서 ‘경찰제도개선 반대 홍보전’을 진행하고 있다.
국가공무원노조 경찰청 지부와 경찰주무관 노조 관계자들이 29일 오전 부산역 앞에서 ‘경찰제도개선 반대 홍보전’을 진행하고 있다. ⓒ부산경찰청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