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사퇴선언에 尹 개입 보도 사실이면 심각한 사안"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일 국민의힘 비대위 전환에 대통령실이 개입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대통령은 정치에서 손을 떼고 민생에 전념하라"고 촉구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이 사퇴하는데 윤석열 대통령이 개입했다. 그  의사를 전달했기 때문에 물러났다'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사실이라면 심각한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우 위원장은 "정치에서 손을 떼고 민생에 집중하는 것이 대통령의 책무이거늘 집권당 내부 사정에 직접 개입해서 감 놔라 배 놔라하고 있다면 참으로 어려운 상황이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며 "이렇게 되면 집권당의 모든 상황은 결국 대통령의 책임이 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나라 살림을 챙기는데 정신 없는 분이 집권당 내부 문제까지 도맡아 들여다보고 결정하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며 "그러면 '후임 비대위원장도 대통령이 임명하는 것이냐, 집권당 비대위원장은 대통령 임명직이냐'는 질문이 나올 수 있다"고 비판했다.

우 위원장은 "국정 운영 기조를 바꾸지 않은 한 대통령의 지지율은 상승하지 않는다"며 "권력장악, 정치보복 의도를 중단하고 민생에 전념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국민의힘 향해서도 "집권당 내부 사정에 대해서 이래라 저래라 말할 수는 없지만, 걱정은 집권당 사정 때문에 지금의 민생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국회 차원의 대책 마련이 지연되거나, 표류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며 "당 내부 사정이 복잡하더라도 국회 차원의 민생 대책은 조기에 마련될 필요가 있다. 쇄신이든 수습이든 조기에 하라는 것이 우리 생각"이라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한 가지 걱정스러운 것은 이렇게 집권당 내부사정이 복잡하고 민생경제에 위기가 계속해서 파고가 밀려오는데, 윤 대통령과 안철수 의원이 한가하게 휴가를 즐기고 있어서 답답하다"면서 "휴가가 휴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국정구상을 설계하는 계기가 될 수 있겠지만, 국민들 입장에서는 불안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최근 '감사원은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기관'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최재해 감사원장을 향해서도 "결국 최근 감사원의 잇따른 표적 감사는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원하기 위해서 진행된 감사였다는 인정한 꼴"이라면서 "이 발언에 대해 분명히 해명해야 한다. 이런 철학을 가지고 있다면,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위원장은 "감사원의 독립성은 헌법이 보장하고 있고, 이 기관에서 생명과 같은 일인데, 대통령 시키는 일을 하기 위해 감사원이 존재한다는 인식을 가진 분이 감사원장을 하는 것은 용납하기 어렵다"며 "표적감사를 중단하고, 감사원 본연의 업무로 돌라가라"고 충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