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독선·오만에 국민 연일 F학점…대전환 결단 내려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일 윤석열 대통령이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시한을 5일까지 못박은 것에 대해 "명백한 청문회 무력화 시도"라고 반발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법률상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8일까지 청문회를 개최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한을 앞당긴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무(無)청문 경찰총장 임명 강행 의도를 좌시하지 않겠다"며 "경찰청장 인사청문회를 법규에 따라 철저히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윤 대통령의 독선과 오만한 국정운영에 국민께서는 연일 ‘F학점’을 주고 있다"며 "지난주 대통령 국정운영 긍정 평가는 20%대로 떨어졌고, ‘인사’에 이어 ‘독단적’, ‘일방적’이 부정 평가 2순위에 올랐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경찰장악 등 권력 사유화 시도와 대통령실 극우 유튜버 채용까지 드러나면서 여론은 더욱 악화일로"라며 "만류해야 할 집권 여당은 내부 권력다툼으로 바쁘고, 대통령 주변은 온통 충성경쟁에 여념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법적 임기가 보장된 인사들을 내쫓을 게 아니라, 대통령실의 전면적인 인사 쇄신과 ‘윤비어천가’를 멈출 공직기강 확립이 우선 아니냐"고 반문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도 휴가 동안 국정 대전환의 결단을 내리길 촉구한다"며 "내각과 대통령실 인사 참사에 책임 있는 4인방(김대기 비서실장, 복두규 인사기획관,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 윤재순 총무비서관)의 즉각 문책을 포함해, 역대급 국정 지지율 하락에 따른 전면적인 인사 개편을 검토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경찰 장악 등 권력 사유화 시도와 시행령 꼼수 통치도 즉각 중단해야 한다. 복합 경제위기에 시급한 민생·경제 현안 해결을 위해서라도 ‘마이웨이’를 멈추고, 의회 존중과 협치의 자세를 보이길 바란다"며 "80여 일밖에 지나지 않았다고 안이하게 방치한다면 더 큰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수밖에 없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치안감 인사 번복 사태와 관련해 행안부에 파견된 치안정책관을 징계에 회부한 것에 대해 "윤 대통령이 직접 ‘국기문란’으로까지 규정했던 초유의 사태를 파견 경찰관 한 명의 잘못으로 매듭지은 것"이라며 "정작 경찰 고위직 인사 제청에 책임이 있는 이상민 장관은 조사하지도 않았다고 한다. ‘태산명동서일필(泰山鳴動鼠一匹)’이라는 말이 딱 이런 경우"라고 꼬집었다.

그는 정부가 초등학교 입학 연령을 만 5세로 낮추는 것에 대해서는 "취학연령 하향 논의는 아동의 적응과 경쟁 심화 등 부작용도 우려되는 만큼, 용산 대통령실 이전처럼 민심을 무시하고 졸속으로 처리할 일은 결코 아니다"면서 "취학연령 하향은 속도전의 문제가 아닌 만큼 학부모와 교육계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사회적 합의를 전제로 원점에서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