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GC녹십자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2분기, 전년 동기보다 각각 9.2%, 18.0% 증가한 매출이 4232억 원, 영업이익은 131억 원을 기록했다고 1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세전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23억 원, 109억 원을 기록했다.

별도 기준 매출도 해외 사업 실적 호조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9.7% 성장했다.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남반구향 독감백신은 664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혈액제제 해외 매출도 판매량 확대 및 단가 인상으로 두 자릿 수 성장세를 나타냈다.

회사 측은 3분기부터는 북반구 독감백신 매출이 인식되면서 하반기에도 백신 부문 매출 호조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업 부문별로는 혈액제제 매출이 1060억 원, 처방의약품 811억 원, 백신 844억 원, 소비자헬스케어 등 기타 부문이 509억 원으로 집계됐다.

R&D(연구개발) 측면에서는 미국에서 개발 중인 차세대 대상포진 백신 임상 2상의 영향으로 연구개발비가 전년 대비 대폭 증가했으나, 주력 제품 호실적을 통해 수익성은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연결 기준 매출총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기 3.4%포인트 개선된 33.5%를 기록했다.

연결 대상 계열사들도 준수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GC셀은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50억 원으로 전년보다 278%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57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91% 성장했으며, 당기순이익은 31억 원으로 126% 증가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캐시카우인 검체검사사업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33% 증가했고, 바이오물류 사업도 74% 증가했다. 또한 아티바, MSD(머크) 등을 통한 기술이전료와 위탁개발생산(CDMO) 매출도 꾸준히 유입되면서 세포치료제사업 매출도 142억원으로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R&D 비용은 전년동기대비 50% 가까이 늘렸으며, AB101(CBNK+Rituximab) 임상 1/2상의 중간 결과가 빠르면 올해 말 발표될 전망이다. GC녹십자웰빙도 주사제 및 건기식 사업 호조로 두 자릿 수의 매출 외형 성장을 기록했다. GC녹십자엠에스는 진단 키트 사업 부진의 영향으로 역성장했다.

유비케어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2분기 매출액이 전년보다 20.4% 증가한 330억 원으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3억 원, 당기순손익은 6억 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했다.

병·의원/약국 대상의 EMR(전자의무기록) 부문의 매출액은 166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0% 가까이 늘었고, 유통 부문의 매출도 140억 원으로 29% 이상 증가했다. 유통 부문의 초음파 의료기기, 병·의원 전용 의료쇼핑몰 ‘미소몰닷컴’과 약국용 자동조제기 '유팜오토팩'의 판매실적이 개선됐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감소했다. 회사측은 매출 연동 대리점 수수료 비용 증가와 더불어 신제품 및 신규사업 확보를 위한 신규 인력 채용 등 성장을 위한 투자 비용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