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부산시민들의 숙원사업이던 미군 55보급창 이전을 위한 대체부지가 신선대 부두로 결정됐다.

지난 1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진행된 해양수산부 업무보고에서 ‘미군 55보급창 이전부지가 어디냐’는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의 질의에,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신선대 투기장을 대체부지로 결정했다고 답변했다.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 ⓒ뉴스프리존DB

부산시는 미군 55보급창 부지를 2030부산세계박람회에서 활용하기 위해 부대 이전을 국방부에 요구했고, 이에 따라 해수부에서 대체부지를 검토 중 이날 처음으로 대체부지가 공개됐다.

미군 부대 이전은 국가안보와 관련된 국방 관련 사업으로 국방부와 미군 간의 협상 단계가 남아있지만, 대체지가 확인된 만큼 한미 간의 협의에도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안병길 의원은 “55보급창 이전 확정까지 여러 과제가 남아있으나, 대체부지가 공개되며 북항2단계 재개발사업까지 연이어 가속도가 붙게 됐다”며 “국제박람회기구 현지 실사 일정에 맞춰 관련 부처에서 55보급창 부지 활용방안 및 이전 계획을 꼼꼼하게 검토해 혁신적인 도심 공간 창출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군55보급창은 1950년 8월 이래 부산항으로 반입되는 미군 장비를 일시 보관·저장했다가 전국 미군 부대로 보급하는 보급 창고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보급기지 기능이 거의 중단된 상태인데다, 북항재개발과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이전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