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디지털 마을플랫폼’ 구축...투명성 기대
상태바
인천시, ‘디지털 마을플랫폼’ 구축...투명성 기대
  • 문찬식 기자
  • 승인 2022.08.05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마을플랫폼 구축 사업 중간 보고회 개최...내년 1월 본격 운영

[인천=뉴스프리존] 문찬식 기자 = 인천지역 각 동, 주민자치회 운영이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더욱 편리하고 투명해질 전망이다.

▲인천시 디지털 마을플랫폼 구축 이미지 (사진=인천시)
▲인천시 디지털 마을플랫폼 구축 이미지 (사진=인천시)

여중협 인천시 기획조정실장에 따르면 효율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주민자치회 운영 전 과정을 연계한 전자 관리체계인 ‘디지털 마을플랫폼’을 구축한다.

시는 5일 영상회의실에서 주민자치 기반의 ‘디지털 마을플랫폼 구축 사업’ 보고회를 개최, 시민참여 통합표준모델 설계를 바탕으로 디자인 시안에 대한 품평회를 가졌다.

이 사업은 내년 1월 서비스를 목표로 137개 주민자치회 업무관리, 회계 관리, 사업관리, 그룹관리 등의 업무를 플랫폼화 하는 것으로 전국 자치단체 중 인천시가 처음 도입한다. 

기존에 수작업으로 처리하던 문서작성, 회의록, 지출결의, 결산보고, 주민총회 등을 플랫폼 내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 하고, 유기적인 뒷받침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된다.

아울러 지역발전을 위한 주민 네트워킹 활성화 및 지도를 활용한 마을자원 공유, 온라인 투표 기능을 도입, 시민들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할 예정이어서 기대가 모아진다.

시는 이번 사업을 시민과 함께 성장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반조성기, 빅데이터·인공지능(AI)을 활용한 정착안정기, 디지털 자산화 단계인 도약발전기까지 단계별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여중협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플랫폼 구축을 통해 주민자치 행정의 투명성과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며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구현에 앞장서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은 모든 기자들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 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