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추진 5년 간 경남지역 대학 선정 한 곳도 없어
기후위기 및 기상이변에 중공업 밀집도 높은 경남 포함돼야
행안부 "신규대학에 가점, 참여요건 완화 등 진입장벽 낮췄다" 설명

[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기후변화 등으로 재난 양상이 갈수록 변화하면서 이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정부가 대학을 지원하는 재난관리 전문인력 양성 사업에 경남도내 대학이 또 빠졌다.

지난 2017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해 온 행정안전부는 지난 4일 전국의 9개 대학과 재난관리 및 지진방재 분야 전문인력 양성 협약식을 가졌다. 

재난 전반에 대한 역량 제고와 전문인력 배출을 위해 석·박사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는 3개 대학을 신규로 지정하기도 했지만, 유일하게 경남도내에 있는 대학은 단 한 곳도 이 사업에 포함되지 않았다. 

경남대학교 캠퍼스 경남대
사진은 경남대학교 캠퍼스 ⓒ뉴스프리존DB

재난관리 분야에서는 강원대, 충북대, 숭실대에 이어 이번에 한성대와 동의대가 신규로 선정됐고, 지진방재 분야에서는 군산대, 세종대, 울산과학기술원에 이어 경북대가 신규로 선정됐다.

이들 선정 대학들은 협약을 통해 대학별 2년간 각 3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되며, 교과목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장학금 지급, 산학협력 활동 등을 통해 전문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그러나 기후위기 등으로 인한 피해가 속출하는 남해안의 경남지역 대학이 이번에도 제외되면서 모종의 정치력이 작용했거나, 아니면 경남 정치권의 관심과 노력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기상이변에 취약한 남해안과 조선소 등 중공업 밀집도가 높은 경남에 재난관리 전문인력 배출이 더 시급한데도 정부가 이를 외면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대해 행안부는 "이번 사업대학 선정은 보다 다양한 대학이 공모에 참여하고 사업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기존 지원 대학들에 대한 실태조사, 대학 및 기업체 설문조사 등을 통해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또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열어 홍보를 강화했고, 사업에 처음 참여하는 신규대학에 대해 가점을 부여하는 한편, 참여요건을 완화하는 등 신규대학의 사업 참여 진입장벽을 낮췄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