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출신 '육상시' 쇄신 1순위…국정 혼란 대국민 사과해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5일 윤재순 총무비서관과 복두규 인사기획관, 이원모 인사비서관과 주진우 법률비서관,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과 강의구 부속실장 등 검찰 출신 최측근 '육상시'들은 대통령실 인사와 기강을 1차적으로 책임질 쇄신 1순위라고 주장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인적 쇄신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소식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발로 연신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 대통령의 의중이든 비서실 측근 참모들의 자리보전 욕심이든 국민 무시가 도를 넘어섰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려면서 "내각, 대통령실 할 것 없이 국정 전반에서 난맥상이 드러나는데 이러한 안일한 인식으로는 국정 정상화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직격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 일가의 사적 인맥들이 비선 정치와 권력 사유화의 정점에 서면서 공적 시스템 붕괴가 초읽기에 돌입했다"며 "거듭 말하지만 총체적 난국을 돌파하려면 전면적인 인적 쇄신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에게 진언하는 자리인 김대기 비서실장은 제대로 된 보좌는커녕 연일 터지는 대통령실 사적 사고에 어떠한 역할도 못하고 있다"면서 "사적 채용, 사적 수주, 사적 이해 등 대통령실 인사와 기강을 1차적으로 책임진 이들 육상시는 누구랄 것 없이 쇄신 1순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최근 기세등등한 강승규 시민사회수석도 이에 질세라 ‘대통령 20%대 지지율은 야당의 악의적 공격 때문’이라며 대놓고 민심을 폄훼한다"며 "하나같이 출항하자마자 윤석열 호를 난파 지경으로 내몬 1등 공신들로 모두 인책 대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더 늦기 전에 윤석열 대통령은 총체적 국정무능과 헤어질 결심을 해야 한다"며 "곧 취임 100일이 다가오는데, 국정운영 기조의 대대적인 수정과 전면적인 인적 쇄신에 나설 절호의 기회다. 이번만큼은 대통령이 직접 비정상의 국정 상황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은 더 이상의 불행과 혼란을 원치 않는다"며 "윤 대통령은 국정 혼란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함께 대통령실과 내각의 전면적인 인적 쇄신을 통해 국정 정상화 방안을 조기에 제시해 줄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