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아동‧청소년 모바일 헬스케어 시범 사업’ 선정

[광주광역시=뉴스프리존]김영만 기자= 광주광역시 남구가 혈압과 중성지방 등 건강위험 요인을 보유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대상을 아동으로까지 확대한다.

광주광역시 남구청 전경
광주광역시 남구청 전경

남구는 5일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주관한 ‘아동‧청소년 모바일 헬스케어 시범 사업’에 선정됐다”며 “관내 장산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건강증진 플랫폼 사업을 본격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헬스케어는 스마트폰 앱과 손목에 차는 웨어러블(wearable) 활동량계를 연동한 최첨단 기법 활용으로,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면서 건강 위협 요인을 없애기 위한 사업이다.

남구는 지난 2017년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뒤 현재까지 연령대가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 왔지만, 올해부터는 사업 대상을 아이들까지 확대할 수 있게 됐다.

또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7월 26일 장산초등학교를 방문, 5학년 2개 반 40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모바일 헬스케어 시범 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현재 아이들은 스마트밴드와 헬스케어 앱을 연동해 집과 학교 등지를 오가며 신체활동 등 건강관리에 나서고 있다.

이와 함께 아이들은 내년 1월 초까지 약 6개월 동안 ICT 기반 비대면 건강관리 프로그램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며, 매주 월요일 구청에서 발송하는 건강 정보를 활용해 올바른 건강관리 식습관도 학습하고 있다.

이 밖에 간호사 및 영양사, 운동처방사로 구성된 보건소 전문 인력의 도움을 받아 매달 한 차례씩 건강변화 데이터 모니터링을 통해 건강 상태를 케어하는 중이다.

남구 관계자는 “성인을 대상으로 관련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높은 만족도와 함께 건강개선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에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사업도 좋은 결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효과가 입증되면 참여 대상 학생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