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손지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8·28 전당대회, 당대표와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순회경선이 6일부터 시작됐다. 앞으로 20여 일 다가오면서 당권 후보 간 신경전도 고조되고 있다.

특히 첫 날부터 강원, 대구 경북에서 시작됐지만, 지난달 예비경선에서 '일반 시민 여론조사 30% 반영' 적용을 두고 '룰의 싸움'을 벌였던 친명(친이재명)과 비명(비이재명) 진영이 이제는 '기소 시 당직정지' 당헌 개정 문제를 두고 맞붙을 조짐을 보여 관심을 끈다. 새 뇌관으로 부상한 민주당 당헌 80조는 '사무총장은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견 발표하는 이재명 후보
정견 발표하는 이재명 후보

또한, 전체 한 40%를 차지하게 되는 권리당원의 투표고 또 첫 경선지에서의 투표 결과에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1일 민주당 당원청원 게시판에는 이 조항을 개정해달라는 청원이 올라왔고, 7일 오전 현재까지 약 7만명 가량이 여기에 동의했다. 권리당원 5만 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청원에는 지도부가 30일 이내에 답변해야 한다.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5일 회의에서 '기소 시 직무정지' 당헌 개정 여부를 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공식 의제로 다루기로 했다.

지난 1일 민주당 당원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당헌 80조를 개정해달라는 청원은 6만7천 명 이상의 동의를 받았다.

청원의 요지는 검찰이 '정치보복' 성격으로 기소를 할 경우 당직을 바로 정지하는 것은 부당하니 이에 대한 보완적 장치를 마련하는 쪽으로 당헌을 고쳐야 한다는 것이다.

청원인은 "검찰공화국을 넘어 검찰 독재가 돼가고 있는 지금, 야당인 민주당 의원들에 대한 무차별 기소가 진행될 것임은 충분히 예상된다"며 "민주당 당원동지들을 위해 당헌·당규는 변경 또는 삭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청원은 여러 혐의로 수사가 진행 중인 이재명 후보를 위한 맞춤형 청원이라는 해석이 당 안팎에서 나온다.

실제로 이 후보의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최근 해당 청원에 동의를 요청하는 글이 퍼지기도 했다.

친명계 의원들 역시 당헌 개정의 필요성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 친명계 초선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여당일 때 개정한 당헌인데 이제 야당이 됐기 때문에 정치보복이나 정치수사를 당할 가능성을 안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반론도 만만치 않다.

이 후보에게 '사법 리스크'가 있다고 공세를 벌이고 있는 비명계에서는 이번 청원을 두고도 '이재명 방탄용'이라고 날을 세우고 있다.

당장 이 후보와 맞붙어야 하는 당권 주자 박용진·강훈식 의원은 당헌개정 반대 의견을 공개적으로 냈다.

박 후보는 6일 대구·경북지역 합동연설회에서 "당헌 80조는 부정부패와 결연히 맞선 민주당의 근간이자 정신이다. 개정 주장에 반대한다"며 "혹시 누군가를 위한 잘못된 사당화 노선이 드러난 것이라면 더욱 반대해야 한다"고 이 후보를 겨냥했다.

강 후보도 페이스북에서 "전당대회 직전 특정 후보 당선을 전제로 제기된 문제라는 점에서 '특정인을 위한 당헌 개정'으로 보일 우려가 충분히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비명계 고영인 의원도 페이스북에 "원칙 없는 당헌 개정이 서울·부산 보궐선거 대참사로 귀결됐던 것을 벌써 잊었느냐"고 반문했다.

당원청원 게시판에는 '당헌 개정' 청원에 맞불을 놓는 '당헌 유지·강화 요청' 청원까지 올라온 상태다.

이처럼 찬반 공방이 점점 첨예해지는 가운데 전준위가 이달 중순께 개정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겠다는 방침이어서, 이번 결정이 전대 흐름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현재 전준위와 지도부는 당헌 개정에 무게를 두고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 연설회 입장하는 이재명-박용진-강훈식
강원 연설회 입장하는 이재명-박용진-강훈식

구체적으로는 '기소와 동시에 정지할 수 있다'는 조항을 '하급심에서 금고형 이상을 받을 경우' 등으로 수위를 조정하는 방식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한다.

한 전준위 관계자는 "전직 장관을 포함해 20여 명이 (검찰) 수사선상에 올라와 있는 상태인데 우리 운명을 정부·여당에 맡길 수는 없다"며 "이 후보와 상관없이 앞을 내다보고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도부가 당헌 개정 쪽으로 무게를 싣는 흐름이 표면화된다면 비명계의 반발이 터져 나오며 당내 갈등이 본격화할 수 있다.

비명계에서는 '예비경선(컷오프) 일반 여론조사 30% 반영' 결정을 했던 전준위가 이번에도 이 후보 이 후보에 유리한 결정을 내리며 친명계의 손을 들어줬다는 비판을 내놓을 수 있다.

한편, 민주당 8·28 전당대회 첫 지역 경선에서도 친명계 최고위원 후보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이날 강원, 대구, 경북 권리당원 경선에서 친명계를 자처하는 정청래 의원이 29.86%를 득표해 1위에 올랐다.

비명계 인사 중에선 유일하게 고민정 의원이 22.50%를 얻어 2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친명계 후보인 박찬대, 장경태, 서영교 의원이 각각 3, 4, 5위를 기록했다.

후보 8명 중 5명을 선출하는 최고위원 경쟁에서 친명계 인사가 4명이나 순위권에 들어 친명계 후보군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