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주간업무회의서 신산업 육성 위한 규제혁파 등 강조

[대전=뉴스프리존] 김일환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이 8일 “민선8기 역점사업인 ‘대전에 본사를 둔 기업금융중심은행’ 설립의 전 단계로 대전투자청 설립을 추진하라”고 말했다.

8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 이장우 시장이 기업금융중심은행 전 단계 ‘대전투자청’ 설립 등을 주문하고 있다.(사진=대전시)
8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 이장우 시장이 기업금융중심은행 전 단계 ‘대전투자청’ 설립 등을 주문하고 있다.(사진=대전시)

이 시장은 이날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 “지역경제에 활력을 위해 대전에 본사를 둔 기업금융중심은행의 1단계로 대전투자청을 설립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설립을 위한 예산을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재원 중 일부는 기업 등 민간자본도 출자할 수 있도록 하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도시 성장을 위한 기업 유치와 일자리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규제혁파도 지시했다.

그는 “대전이 성장하고 부흥하기 위해서는 규제혁파의 최선두로 나아가야 한다”며 “우리가 할 수 있는 새로운 산업 육성과 기업 유치를 위해 인허가 등의 적극적 행정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청년주택 건립 역시 기업 유치를 비롯한 경제도시로의 발전사항을 고려, 위치와 시설을 더 편리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일류 경제도시를 만들기 위한 기업 유치가 본격화되면 청년주택 수요도 늘 것”이라며 “청년주택이라는 이유로 시 외곽 불편한 곳에 놓는 게 아니라 오히려 청년이 필요한 공간에 원하는 시설을 갖춰 기업 유치와 연결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시민 체육시설 확충이 5개 자치구의 균형을 바탕으로 추진돼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시민 건강증진과 여가활동을 위한 생활체육 인프라 확장은 각 자치구 현황에 맞춰 분산되도록 종합발전계획 방식으로 진행돼야 한다”며 “더불어 전국단위 생활체육대회 유치도 고려, 경제적 효과까지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농가의 이익을 높이고 시민은 친환경농산물을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농산물 직거래플랫폼 구축도 주문했다. 

이 시장은 “농산물 직거래는 농민이 다른 곳에 납품할 때 보다 더 받고, 시민은 저렴하게 받는 것이 기본”이라며 “복잡한 유통과정 때문에 농가와 시민의 이익이 모두 줄어들지 않도록 최선의 운영방식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태양광시설 설치 효율성 강화, 방위사업청 대전이전 준비 철저, 원자력안전 관련 불합리한 정부지원 개선 등 현안을 논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