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6일까지 동행정복지센터·안전신문고앱서 주민신청 접수

[대전=뉴스프리존] 김일환 기자= 대전 대덕구는 구민 안전을 위해 오는 17일부터 10월 14일까지 ‘국가안전대진단’을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대전 대덕구청사 전경.(사진=대덕구)
대전 대덕구청사 전경.(사진=대덕구)

국가안전대진단은 민관 전문가 합동으로 매년 지역 내 주요 시설 등을 점검하고 보수·보강 등을 통해 위험요인을 해소하는 것으로, 사회 전반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는 제도다.

특히 이번 진단은 구민 참여를 확대하고 생활과 밀접한 시설의 안전점검을 위해 ‘주민신청제’를 시행한다. 

올해 처음 도입한 주민신청제는 오는 16일까지 동행정복지센터나 스마트폰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대상은 마을회관, 경로당, 교량, 복지회관, 산사태 취약지역, 노후 건축물 등 공공 및 민간분야 소규모 생활 밀접시설로 한정되며 관리자가 있는 시설과 공사 중인 시설, 소송 중인 시설물, 개별법 점검대상 시설 등은 제외된다.

접수된 시설물은 구에서 위험성 등을 검토, 민관 합동점검단이 점검 후 결과를 관리주체와 신청자에게 공유하고 관리주체에게 보수·보강 등 후속 조치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최충규 청장은 “국가안전대진단을 통해 주민들이 안전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길 바라며 특히 이번 주민신청제가 개개인의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내 안전문화 운동이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