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투자 펀드·저금리 여신 아우르는 공공형 복합 금융기관 설립
市 선제적 징검다리 역할 할 투자청 설립… 기업금융 중심은행으로 확장

[대전=뉴스프리존] 김일환 기자= 대전시는 지역 유망 기업의 자금 접근성 제고와 성장 지원을 위해  전국 최초로 기업 투자를 위한 펀드와 저금리 여신을 아우르는 공공형 복합 금융기관 ‘(가칭)대전 투자청’ 설립을 추진한다.

10일 대전시청 기자브리핑에서 이장우 시장이 (가칭)대전 투자청 설립 등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대전시)
10일 대전시청 기자브리핑에서 이장우 시장이 (가칭)대전 투자청 설립 등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대전시)

이장우 대전시장은 10일 기자브리핑을 열고 지역 유망 기업의 성장 지원과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지역공약인 기업금융 중심은행 설립의 추동력 확보를 위해 선제적으로 징검다리 역할을 할 ‘대전 투자청’ 설립하고 향후 기업금융 중심은행으로 확장시키겠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시에 따르면 ‘대전투자청’은 여신금융전문업법 상의 신기술금융회사(상법상 주식회사)형태로 추진된다.

신기술금융회사란 신기술을 사업화한 중소기업에 투자 또는 융자를 해주는 금융회사를 말하며, 200억 원 이상의 자본금과 금융위원회의 등록을 요건으로 한다.

시에서는 선제적으로 약 500억 원의 공적 자금을 출자하고 이를 매개로 시민, 지역 중견기업, 경제단체, 금융기관 등 민간 자금을 추가로 조달해 2023년 대전투자청 개청시까지 약 700억 원의 설립 자본금을 확보할 계획이다.

시 출자금은 일반 회계 예산 투입 없이 기존 펀드 회수금과 중소기업 육성기금 일부를 활용할 계획이며, 기업금융 중심은행 설립 전까지 1000억 원 규모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적극적인 시민 공모주 모집 등을 통해 전 시민적 붐 조성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대전 투자청은 지역 중소기업의 새로운 자금원으로 시중 은행과 민간 투자사 등이 꺼리는 적극적인 모험자본 투자와 저금리 여신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우선 연차적으로 기업금융 중심은행 설립 전까지 5,000억원 이상 규모의 공공 펀드를 결성하고 결성액의 최소 60% 이상을 나노반도체, 바이오, 우주, 방산 등 우리시 주력 산업 분야 기업에 적극 투자하고, 기술력은 좋으나 담보 능력이 약한 기업을 위해 약 400억원 규모로 정부 공적 자금 대출 금리(약 3% 내외) 수준의 저금리 여신도 제공할 예정이다.

앞으로 대전시에서는 8월 중 세부 설립 계획을 마련한 후 내년 상반기 중 금융위원회 등록 및 설립을 완료할 계획이며, 향후 기업 금융중심은행 설립 시 법인 흡수 등을 통해 통합 운영할 예정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일류경제도시 대전 구현을 위해서는 500만 평 이상의 대규모 산업용지 공급과 기업금융 중심은행 양대 축을 기반으로 나노반도체, 바이오, 우주, 방산 등 시 주력산업을 육성하는 체계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면서 “대전투자청은 기업금융 중심은행을 만들기 위한 징검다리이자 우리 스스로 지역 기업을 육성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투자청 설립이 조속히 가시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