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고위험 시설 및 주민신청 점검시설 등 103개소 중점 점검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 홍성군은 오는 17일부터 10월 14일까지 ‘2022 대한민국 안전大전환을 위한 홍성군 집중안전점검’을 실시한다.

홍성군 집중 안전점검 실시.(사진=홍성군청)
홍성군 집중 안전점검 실시.(사진=홍성군청)

이번 점검은 공무원, 홍성지역건축사협회, 한국가스안전공사, 홍성소방서, 민간전문가 등을 포함한 민·관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진행된다.

군은 관내 재난취약시설과 위험시설 등 103개소를 대상으로 각종 시설물(전기, 가스, 소방, 승강기 등)과 옹벽, 배수로 등의 붕괴·침하발생·사면불안정 등 구조물의 안전성 여부를 점검한다.

집중안전점검 결과 바로 시정 가능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중대한 결함이나 위험요인이 발견되면 긴급 보수·보강과 사용 제한·금지 등의 긴급안전조치를 할 방침이다.

군은 집중안전점검 과정에서 주민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주민평가단을 25명으로 구성하였으며 평가단은 점검 현장에 동행하는 등 안전점검 전반에 참여한다.

아울러, 점검시설 대상을 주민이 직접 신청하여 선정된 시설물의 안전점검도 집중안전점검 기간에 추진되며, 군은 자율안전점검표를 제작·배포하여 군 전반의 자율안전점검 참여 분위기를 조성해 지역주민의 자율점검 참여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군민 누구나 스마트폰 앱 안전신문고를 통하여 위험 요소를 신고할 수 있으며, 주민 스스로 내 집, 내 점포의 안전을 점검할 수 있는 자율 안전 점검은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김윤태 안전관리과장은 “이번 대한민국 안전 大전환을 위한 집중안전점검을 통해 가정과 영업시설의 위험요인을 살펴보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