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프리존DB

[뉴스프리존=김용희 기자]재건축 단지 사업 추진이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 개정으로 관리처분계획 인가 검증 절차가 의무화됨에따라 검증 절차가 까다로워 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9일 재건축 관리처분계획 타당성 검증 의무화 내용을 포함한 '도시 및 주거 환경 정비법(도정법)' 전면 개정안이 시행됐다. 개정 도정법에는 시장·군수·구청장 등이 관리처분계획을 인가하기에 앞서 재건축조합이 제출한 계획의 타당성을 검증받아야 하는 조건이 처음으로 들어갔다.

검증 대상으로는 △관리처분계획서상 정비사업 추정치(재건축 부담금 포함)가 사업시행계획서상 기재된 액수보다 10% 이상 증가한 단지 △관리처분계획에서 책정한 조합원 분담규모가 조합원 대상 분양공고 시점 대비 20% 이상 증가한 단지 △조합원 20% 이상이 관리처분계획 인가 신청 당일부터 15일 이내 검증을 요청한 단지 △시장 및 군수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 등이다.

이번 정부가 관리처분계획 인가 타당성 검증 의무화를 실시한 까닭은 최근 2~3년간 강남 재건축 조합이 일제히 속도를 냈고 서울 집값 상승을 주도했다. 이에 따라 재건축 규제를 통해 시장 안정화를 꾀하겠다는 게 정부의 취지다.

현제까지는 지방자치단체장들이 검증 여부를 임의로 결정한 후 한국감정원 등에 의뢰해야 실시됐다. 그러나 타당성 검증을 할 경우 관리처분계획 인가까지 걸리는 시간은 지자체가 관리처분인가 신청일 30일 이내에 인가 여부를 결정해야 하지만, 외부에 타당성 검증을 맡길 경우 결정기한이 접수 후 60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개정안에는 우선 재개발사업으로 공급할 수 있는 건축물이 기존 '주택 및 부대복리시설'에서 '일반 건축물'로 확대돼, 주택과 오피스텔, 부대복리시설만 지을 수 있었던 재개발사업에 주택 외 쇼핑몰, 아파트형 공장 등 상업·업무시설을 넣을 수 있게 했다. 다만, 정비업계에선 재개발 과정에서 주택 공급이 줄어들 위험은 있지만 사업성 측면은 더 유리해졌다고 진단했다. 조합원 자격 기준도 '20세 이상'에서 '19세 이상'으로 변경됐다.

또한 기존 주거환경개선사업과 주거환경관리사업을 통합해 '주거환경개선사업', 주택재개발사업과 도시환경정비사업을 합쳐 '재개발사업'으로 명시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