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봉 하겸진 선생 후학 양성 덕곡서당 앞에 건립

[경남=뉴스프리존] 허정태 기자=진주시는 11일 수곡면 사곡리 덕곡서당 앞에서 조규일 시장과 유족과 유림대표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파리장서비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건립된 파리장서비는 회봉 하겸진이 후학 양성에 힘썼던 수곡면 사곡리 덕곡서당 앞 200㎡의 부지에 높이 2.7m, 너비 1.5m 크기로 세워졌다. 1억2000만 원의 예산으로 지난해 11월 착공해 지난달 준공됐다.

수곡면 파리장서비 제막식 개최  진주시
함양 수곡면 파리장서비 제막식 ⓒ진주시

제막식은 감사패, 공로패 수여, 경과 보고, 기념사, 축사, 제막 등의 순으로 진행됐으며, 조규일 시장은 파리장서비 건립추진위원회로부터 감사패를, 하우송 건립추진위원장과 박만종 추진위원은 진주시장 공로패를 받았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파리장서비는 또 하나의 호국역사 현장으로 진주시민에게는 자긍심을, 우리 후손들에게는 참교육의 현장이 될 것”이라며 “이 땅에 살아갈 미래 세대들이 애향심과 애국심을 배울 수 있도록 잘 가꾸어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파리장서운동은 1919년 5월 곽종석 등 137명의 전국 유림 대표가 2647자에 이르는 장문의 독립청원서를 프랑스 파리강화회의에 보낸 유림독립운동으로, 진주에서는 하겸진, 하봉수, 이수안 등이 참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