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김소영 기자= 광복절 연휴의 시작인 14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과 경북권에 가끔 비가 내리겠다.

토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고 있는 가운데 일요일, 중부 지방은 150mm 이상의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보여 주의가 필요하다. 

기상청은 강한 비구름으로 특히, 중부지방(강원 영동 제외), 경북 북부 내륙, 서해5도에 30∼80㎜으로 수도권과 충청 북부에는 오늘부터 14일까지 150㎜ 이상이 많은 비가 내리겠다.

서울과 경기 남부, 영서 남부 지역에는 호우예비특보가 내려졌고 아침 최저기온은 23∼28도로 시작하겠다.

낮 최고기온은 27∼35도로 예보로 수도권과 충청 북부에 150mm 이상, 영서에 120mm가 넘는 많은 비가 쏟아지겠고, 대구 달성군에 시간당 40mm, 충남 당진에 시간당 33mm의 매우 강한 비가 그 밖의 지역에 5~40mm의 비가 예상된다.

특히, 중부 지방에 또다시 많은 비가 내리며 피해가 우려되며,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기온이 일시적으로 낮아지겠으나, 날이 갠 후 다시 기온이 오르고 습도가 높아져 무더위가 이어지겠다.

그러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최고 체감온도가 33~35도 내외로 오르는 곳이 많아 무덥겠고, 밤사이 열대야(밤 최저기온 25도 이상)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다.

한편, 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 확산과 강수의 영향으로 전 권역에서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비로인한 조업 활동하기에는 바다의 물결은 동해·서해 앞바다에서 0.5∼1.5m, 남해 앞바다에서 0.5∼1.0m로 일겠다. 안쪽 먼바다(해안선에서 약 200㎞ 내의 먼바다)의 파고는 동해·서해·남해 0.5∼2.0m로 예상된다.

광복절을 맞이하는 15일(월요일)은 수도권과 영서를 시작으로 16일(화요일) 이틀사이, 14일보다 더 강한 비가 쏟아질 것으로 전국에, 17일(수요일)에는 남부 지방에 비가 내리겠고, 주 후반인 19일(금요일)과 20일(토요일) 사이 수도권과 영서 지방에 또다시 비 예보가 있다. 이미 지난 8일부터 비가 많이 내려 지반이 약해진 상태라 추가로 강한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큰 피해가 우려되며 하수도·우수관·배수구·맨홀 등에서는 물이 역류할 가능성이 있어 접근을 삼가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