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정부 100일, 납품단가연동제·임대주택 개선·물가안정·반도체·규제개혁 등 중점 추진
尹 "국민들로부터 날선 비판과 지적 받아야 한다"면서도 쇄신 약속 없어..지지율·이준석 질문 피하고 '반문재인' 성과만 강조

“인사 문제나 내부총질 문자, 국민의힘 내홍 문제 등 듣고 싶은 구체적 답변없어"

더불어어민주당은 17일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두고 "낯부끄러운 자화자찬에 그쳤다"라고 비판했다. 조오섭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빈 수레만 요란했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이 없다는 말이 딱 들어맞는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사진: 국민의힘은 오는 17일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100일을 맞아 당 정책위원회 차원의 백서를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백서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120건을 입법·정책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상임위원회별로 중점적으로 추진할 법안들을 담았다.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백서를 들어 보이며 "윤석열 정부의 100일은 국정운영의 성공 골든타임이었다. 당과 정책위는 그 '100일 작전'을 마무리하는 백서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사진: 국민의힘은 오는 17일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100일을 맞아 당 정책위원회 차원의 백서를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백서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120건을 입법·정책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상임위원회별로 중점적으로 추진할 법안들을 담았다.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백서를 들어 보이며 "윤석열 정부의 100일은 국정운영의 성공 골든타임이었다. 당과 정책위는 그 '100일 작전'을 마무리하는 백서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 연합뉴스

조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100일 간의 성과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으나 낯부끄러운 자화자찬에 그쳤고 정작 내용은 없었다"면서 "윤 정부가 내세울 수 있는 성과를 하나도 만들지 못했다는 것이 국민의 냉정한 평가"라고 지적했다.

조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질의응답에서도 궁색한 변명으로 일관하며 국민과 기자들을 실망키셨다"면서 "국민의 인적·국정 쇄신 요구에 대해 '다시 챙기고 검증하겠다'면서도 '정치적인 국면 전환 목적을 가지고 해서는 안 된다'고 강변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진의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국민의 요구를 수용할 의사가 없는 것이 아닌가. 국민의 요구를 거부하지 말고 인적 쇄신을 비롯한 전면적인 국정쇄신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지지율 추락과 인사 실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겨냥한 '내부 총질' 문자 등 최대 현안에 답변을 피하면서 국정운영 기조와 인적 쇄신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특히 인사 쇄신 문제에는 정치적인 국면 전환 용으로 하지 않겠다고 밝혀 외부의 비판과 처방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불통 의사를 드러냈다. 다만 대통령실과 아귀가 맞지 않아 득 보다 실을 연출했다는 평가를 받은 출근길 약식문답은 앞으로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인사 쇄신이라고 하는 것은 국민을 위해서, 국민의 민생을 꼼꼼하게 받들기 위해서 아주 치밀하게 점검해야 되는 것이지 어떤 정치적 국면 전환이라든가 지지율 반등이라는 정치적 목적을 갖고 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제가 지금부터 벌써 시작했으나 그동안의 대통령실부터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 짚어보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인사 쇄신을 국민과 언론 등 외부의 분석과 여론 등 다양한 해법에 기대기보다 자신이 알아서 처음부터 살펴보겠다는 독단을 드러냈다.

이날 20분 동안 이어진 모두발언에서 윤 대통령은 아무런 가시적 결과물이 없음에도 탈원전 정책과 소득주도성장 폐기,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북 어민 강제북송사건의 진상 규명 등 '반문재인 정부'에 초점을 맞추고 자신이 어떤 성과를 이뤘다는 자화자찬만 가득했다. 반면 국정운영 기조를 점검하고 향후 어떻게 국정을 이끌어 나갈지 등을 구상한 구체적 내용은 없었다.

윤 대통령은 "자유, 인권, 법치라는 보편적 가치는 국정 전반에도 녹여 있다"라며 그 핵심 사례로 민정수석실을 폐지, 최측근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 산하 인사정보관리단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휘하는 경찰국 신설한 것을 자신의 치적으로 꼽았다.

하지만 윤 대통령은 취임 석 달 만에 곤두박질친 지지율, 연이은 인사실패 지적에 관한 사과 또는 쇄신 약속은 찾아 볼수 없었다. 이날 최고은 SBS 기자가 '대통령에게 표를 준 사람들의 절반 가까이가 석달 만에 떠나간 이유를 스스로는 어떻게 분석하는지 세가지만 꼽아 달라'고 물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세가지만 말씀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고, 지지율 자체보다도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그 민심을 겸허하게 받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여러가지 지적된 문제들에 대해 국민의 관점에서 세밀하게 꼼꼼하게 따져보겠다”라고 뭉뚱거려 답하는 데 그쳤다.

또한 비대위 가동으로 자동 해임된 이준석 전 대표 등 여당 내부의 내분에는 답변을 아예 회피했다. '이준석 전 대표가 최근에 윤 대통령을 겨냥해 여러 지적을 하고 있는데, 여당 내에서 집안 싸움이 계속 이어진다면 국정 운영에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어떻게 보느냐'는 취재진 질의에 “대통령으로서 민생 안정과 국민의 안전에 매진을 하다 보니 다른 정치인들이 어떠한 정치적 발언을 했는지 제가 제대로 챙길 기회도 없다”라고 잘랐다.

이날 윤 대통령은 대체로 민감한 문제에는 원론적인 답을 하거나 피했고, 외부의 해석과 여론에는 거리를 둔 모양새다. 특히 윤 대통령이 권성동 원내대표에게 '내부 총질' 문자메시지를 보낸 이유나 지지율 하락 사태의 책임이 윤 대통령 본인에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견해 등 현재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과 답변까지 나오지 않았다는 진단이 나온다.

논란의 출근길 약식 기자회견 지속 여부와 관련해서 윤 대통령은 “여러분이 하지 말라고 그러면 할 수 없겠지만, 대통령 중심제 국가라면 대통령의 대통령직 수행 과정이 투명하게 드러나고, 국민들로부터 날선 비판과 다양한 지적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정윤섭 KBS 기자는 기자회견이 끝난 후 “첫 질문부터 궁금했던, 듣고 싶었던 최근의 지지율 하락 이유에 대해 윤 대통령 본인은 어떻게 판단하고 있느냐는 질문이 두 번 정도 있었는데 즉답은 없었다”라며 “인사 문제나 내부 총질 문자, 국민의힘 내홍 문제 등 현안이 많은데, 원론적인 답변하면서 궁금했던 내용을 구체적으로 듣지는 못했던 기자회견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진단했다.

한편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아 당 정책위원회 차원의 백서 ‘국민과 함께한 100일의 기록’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100일에 대해 “짧은 시간이지만 참으로 많은 실적을 거둔 시간이었다”라고 역시 여론과는 상반된 평을 내놨다.

그는 “윤석열 정부 100일은 국정 운영 성공의 골든타임이라고 수 차례 말씀드렸다”라며 “당 정책위는 이 소중한 골든타임을 지키고, 국정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국회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역할인 입법 활동에 매진해 왔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100일 작전을 마무리 하는 백서를 마련하여 국민에게 보고 드리려고 한다”며 백서를 소개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