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대 사회과학연구소 주최 정책토론회

[경남=뉴스프리존]황태수 기자=대우조선해양 분리매각 위험성과 함께 새 주인 찾기 로드맵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이 창원대 정책토론회에서 제기됐다.

창원대(총장 이호영) 사회과학연구소는 노동계와 학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7일 '대우조선의 올바른 매각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대우조선의 올바른 매각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 토론회 ⓒ창원대학교

지난해 현대중공업으로의 매각이 무산된 대우조선은 산업은행을 책임 경영진으로 하는 기형적인 지배구조를 해소하지 못하면서 불안정한 경영 상황을 이어지면서 정부가 대우조선 분리매각 방침을 시사하고 있는 상황.

이런 가운데 해외매각이나 분리매각이 가지는 문제점은 없는지를 검토하고, 경남지역 산업의 안정화를 위해 대우조선의 새로운 주인을 찾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린 토론회 자리였다.

토론회 참가자들은 분리매각이 갖는 위험성을 적극 제기했다. 김태정 전국금속노조 정책국장은 “대우조선의 상선 부문과 특수선 부문을 분리해 매각하는 것은 결국 상선 부문의 해외매각으로 귀결될 것이며, 이는 오래지 않아 한국 조선업의 기반을 붕괴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참가자들은 대우조선에 새로운 경영진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체로 동의하면서, 이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변광용 전 거제시장은 “그간 국내 기업의 매각 과정에서 당사자들의 참여가 거의 보장되지 않는 게 현실이다”고 지적하면서 “대우조선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노사 등 당사자가 함께하는 주인 찾기 로드맵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창원대 사회과학연구소 문경희 소장은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대우조선의 해외매각에 대한 문제점을 진단하고, 노사 당사자 모두 동의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진을 찾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