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선 도심 통과로 소음ㆍ분진 발생, 주민 생활환경 저해 및 안전사고 위험 높아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국토부 등 소관 부처와 협의해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

[전남=뉴스프리존]박우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병철 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갑))이 22일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순천 도심을 관통하는 경전선 전철화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정부가 순천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한 새로운 대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순천 도심을 관통하는 경전선 전철화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 소병철 의원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순천 도심을 관통하는 경전선 전철화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 소병철 의원

소 의원은 경전선 전철화 사업에 대해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에게 순천의 주민자치회, 여성단체, 이통장협의회에서 버스 20대로 450여 명이 용산과 세종시에 와 항의 집회를 했는데 사회갈등을 조정하는 국무조정실장이 그 내용을 아는가? 라고 질의를 시작했다.

소 의원은 “(순천시민들은) 경전선이 순천 도심 한가운데를 통과하게 되면 하루에 60회 이상의 열차가 굉음을 내고 (빠르게)지나가서 소음과 분진, 안전사고 등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에 노선을 지중화하거나 노선 우회를 줄기차게 요청해왔지만 마이동풍이다”면서 정부 대응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소 의원은 “전철화 사업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질의하고 방 실장이 “시민 편의를 위한 것”이라고 답변하자 “그렇다. 전철화는 결국 시민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위한 것이라 볼 수 있기 때문에 시민들의 요청을 재고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또 소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대선과정에서 호남에 대한 배려를 하겠다는 약속을 했고 대선 후 국민의힘 최고위원님들이 전남을 찾아 같은 취지의 약속을 하셨다”면서 “윤석열 정부의 국정 지지도가 낮은 이유에 야당도 걱정하고 있다. 금년 5월 윤석열정부 추경예산에 지역균형발전 예산을 4700억 원이나 삭감했고 그중에 전남 예산을 1209억 원이나 삭감했다. 말과 행동이 다르니까 국정 지지도가 떨어진 것이다. 실질적으로 우리 전남과 순천을 위한 성과를 보여주시길 기대한다”고 지적했다.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은“경전선 사업과 관련해서 시민 의견 수렴을 신중하게 하겠다. (시민들) 그런 불편 자체를 원천적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노선을 조정해서 조금 돌아가면 되는데, 사업비가 과도하게 들어가는 문제점 때문에 고민이 있다. 그런 점들을 감안하고 여러 가지 기술이 발전해서 소음이나 진동 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들이 있으니까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소 의원은 국무조정실장의 답변이 긍정적이라고 평가하면서 금년 10월에 발표될 예정인 국토부의 기본계획 고시 발표도 신중하게 해달라고 요청하자 방 실장은 국토부와 의논하겠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소 의원은 “이 문제는 정권이 바뀌었으니 보다 중요한 것은 시민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행사나 자리를 새로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무조정실에서 사회 갈등 관리 차원이든 아니면 주무부처인 국토부에서든) 시민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리 혹은 행사를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요청하자 방 실장은 “네, 잘 알겠다”고 긍정적인 답변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소 의원은 이날 정무위 전체회의 이외에도 국토부와 전남도 등 관계 기관에 순천시민의 의견 반영을 지속적으로 촉구해왔다.

소 의원은 지난해 3월 10일, 당시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에 “시민들의 의견 수렴 등 사전 행정절차가 바르게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시민들의 불만과 비판 의견을 강하게 전달한 바 있다.

또 지난해 3월 16일에는 해당 사업과 관련해 김영록 전남도지사에게 “순천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검토하고 있다.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얻어내기도 했다.

한편 22일 오전에는 순천시 24개 주민자치협의회 및 여성단체 등이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경전선 우회촉구 서울 상경투쟁’집회를 개최해 순천시민 약 4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전선 도심 통과 반대를 강하게 촉구했고, 오후에는 국토교통부가 있는 세종시로 이동, 기자회견을 여는 등 시민들의 목소리도 확대하고 있다.

소 의원은 상임위 발언 순서까지 조정해가면서 순천시민들의 상경 행사에 직접 가서 인사를 드리고 경과와 향후 상황을 설명드리겠다고 했으나 주민자치회 측에서 이번에는 시민들 행사로 진행하겠다고 요청해 시민들 행사 현장에는 가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