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여론 압도적 지지에도 '이재명 사당화' 강변, '당의 주인은 당원, 당원 집단지성' 기초적 의제마저 무시?

[서울=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원과 여론이 압도적으로 '이재명 당대표'를 열망하면서 곧 '이재명 당대표' 체제가 임박한 가운데, 반이재명계에선 '이재명 사당화'를 연일 강변하며 도 넘은 표현들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박정희 유신독재'나 '히틀러와 나치' 비유까지 꺼내들며, 당원들의 집단지성마저 공개적으로 폄훼하고 있는 것이다.

박용진 당대표 후보는 26일 YTN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당원이나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후보가 80%에 육박하는 지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사당화를 지적하는게 맞나'라는 질문에 "찬성률과 지지율이 얼마였나를 가지고 이 문제를 판단하면 안 된다고 본다"며 "(과거에) 유신헌법도 상당히 높은 찬성률로 채택이 됐다. 그래서 유신헌법이 좋다, 잘됐다 (했는데) 지금 다 뒤집히고 있는 얘기 아니냐"라고 강변했다.

지난 72년 '박정희 영구집권'을 꿈꾸기 위한 유신 친위 쿠데타 이후 강행된 유신헌법 국민투표의 경우, 찬성만 강요됐을 뿐 반대 토론자체가 불가능할 정도로 강압적으로 이뤄졌으며 물론 '부정투표'로도 심각하게 얼룩져 있었다. 즉 '유신 쿠데타'와 '유신헌법 국민투표'는 현대사 최악의 암흑 사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음에도, 이를 마치 '이재명 압도적 지지' 당심·민심에 빗댄 것이다.

'586·친문·이재명의 민주당을 넘어 국민의 민주당으로' 토론회를 박용진 당대표 후보와 윤영찬 전 최고위원 후보가 지난 23일 국회에서 주최했다. 박용진 후보는 당원·여론의 압도적 '이재명 후보 지지'를 '이재명 사당화'라고 강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86·친문·이재명의 민주당을 넘어 국민의 민주당으로' 토론회를 박용진 당대표 후보와 윤영찬 전 최고위원 후보가 지난 23일 국회에서 주최했다. 박용진 후보는 당원·여론의 압도적 '이재명 후보 지지'를 '이재명 사당화'라고 강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용진 후보는 또 "민주당은 국민들의 혈세로 운영되고 있다. 매년 몇 백억씩 지원받고 있다"라며 "국회의원들도 국민의 혈세로 활동 지원받고 있는데, 누구 한 개인을 위해서 당이 움직이거나 특정 세력에 의해서 독식되면 이게 말이 되느냐"라고도 강변했다.

박용진 후보는 "국민들께서 수백억씩, 국회의원까지 합치면 1천억이 넘는 그런 돈을 민주당한테 지원해 주고 계신 것"이라며 "그러면 거기에 맞게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사당화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내부적으로 견제해야 한다. 그렇게 얘기했는데 여기가 80% 지지 받고 있으니까 괜찮다고 얘기하면 말이 되느냐"라고 거듭 강변했다.

당원과 여론 약 80%가 '이재명 당대표'를 지지하고 있는 것임에도, 이들의 의사표현을 마치 '이재명 개인'을 위한 것이라고 왜곡하고 있는 것이며 '당의 주인은 당원'이라는 기초적인 의제마저도 무시하고 있는 셈이다.

박용진 후보는 또 '권리당원 전원 투표'를 최고의사결정 방법으로 규정하는 당헌 개정에 대해서도 "국민의 상식에 맞게 50%의 참여와 50%의 찬성으로 돼야 한다"며 "지금 우리 당규에는 3분의 1, 30%만 참여하면 되게 돼 있잖나. 그러면 그게 말이 되나. 논리상으로는 강성 당원 일부 세력 16% 정도만 찬성하고 밀어붙여서 넘기면 되는 거잖나"라고도 강변하고 나섰다.

당내 소수만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시스템을 '당의 주인'인 다수 당원들도 참여하는 시스템으로 개정하자는 것임에도, 마치 강성 당원들 일부'만 대거 참여할 수 있는 것처럼 왜곡·폄훼하고 나선 격이다. 이를 대표적 '이낙연계'인 윤영찬 전 최고위원 후보도 적극 거들고 나섰다. 실제 이낙연계 상당수가 '권리당원 전원 투표'를 최고의사결정 방법으로 규정하는 당헌 개정을 강하게 반대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결국 당 중앙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했다.  

윤영찬 전 후보도 이날 YTN '뉴스앤이슈'와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오해하기 쉬운 부분이 대의민주주의보다는 직접민주주의가 더 옳다 또는 맞다 이렇게 생각을 한다"면서도 "직접민주주의의 가장 큰 약점은 토론이 없다는 거다. 그 절차가 없고 책임을 물을 수가 없다는 것"이라며 반대의사를 적극 표시했다.

윤영찬 전 후보는 "당원들이 잘못한 부분, 잘못 판단했다면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과연 누가 책임을 지느냐"라며 "이게 영국 보수당이 선동해서 밀어붙였던 브렉시트가 국민투표를 한 끝에 통과가 됐지만, 지금 잘못된 결정이었다는 게 많은 분들의 이야기고 그런 상황에서 책임을 묻지 못하는 거랑 똑같다"고 강변했다.

'586·친문·이재명의 민주당을 넘어 국민의 민주당으로' 토론회를 박용진 당대표 후보와 윤영찬 전 최고위원 후보가 지난 23일 국회에서 주최했다. 여기엔 '이낙연계' 의원들도 대거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586·친문·이재명의 민주당을 넘어 국민의 민주당으로' 토론회를 박용진 당대표 후보와 윤영찬 전 최고위원 후보가 지난 23일 국회에서 주최했다. 여기엔 '이낙연계' 의원들도 대거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윤영찬 전 후보는 "국가사회주의당이라는 나치당도 사실은 국민들이 지지해서 집권을 했고, 또 그 국민들과 나치당이 지지해서 어쨌든 히틀러가 탄생할 수 있었다"라며 "언제든지 파시즘이나 포퓰리즘에 취약하고 노출될 수 있는 구조가 바로 민주주의 체제"라고 목소릴 높였다.

그러나 현재 민주당 내 의사결정을 주도하고 있는 기구는 불과 수백명으로 구성된 '중앙위원회'이거나 '의원총회' 혹은 역시 극소수로 구성된 '최고위원회' 혹은 '비대위원회'다. 소수의 의사결정보다는 보다 민주적으로 '당의 주인'인 다수 당원에게 의사결정을 묻자는 취지임에도, 마치 자기 당원들을 저열한 선동이나 '전체주의'에 휘말릴 수 있는 사람들로 폄훼하는 격이다. 실제 민주당원의 압도적으로 희망하는 의제임에도, 정작 민주당은 정반대의 의사결정을 하는 사례가 셀 수 없이 많았다. 

당원들은 언제든 실시간으로 언론의 '가짜뉴스'를 팩트체크할 수 있고, 각자 전문지식도 가지고 있으며 세상 돌아가는 상황을 '여의도 정치'에 머물러 있는 국회의원들 이상으로 아는 이들도 상당히 많다. 그럼에도 이들 '반이재명계'는 당원들의 수준을 낮게 폄훼하는 것으로 읽힌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