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유기탄소(TOC) 기준 Ⅱ등급, 그 외 전 항목은 Ⅰ등급
카드뮴(Cd),비소(As),납(Pb),크롬(Cr) 등 유해 중금속 불검출

[대구=뉴스프리존]박종률 기자= 대구시가 식수원으로 검토하고 있는 안동댐 원수가 낙동강 원수보다 훨씬 깨끗하고 안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안동댐 전경.(사진=안동시)
안동댐 전경.(사진=안동시)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는 최근 한국수자원공사의 도움을 받아 안동댐 원수를 채수해 수질을 정밀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조사지점은 안동댐 중앙부(수심 40m)의 상층(수심 50cm), 중층(수심 20m), 하층(수심 35m) 3곳이며, 검사항목은 상수원관리규칙과 먹는물 수질감시항목 운영 등에 관한 고시에 따라 총 42항목을 분석했다.

수질검사 결과 유기물질 수질지표인 총유기탄소(TOC)는 상층 3.8 mg/L, 중층 3.3 mg/L, 하층 3.1 mg/L로 모두 호소의 생활환경기준 Ⅱ등급으로 조사돼 해평취수장(Ⅲ등급)과 매곡원수(Ⅳ등급)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유해 중금속인 카드뮴(Cd), 비소(As), 납(Pb), 크롬(Cr) 등은 검출되지 되지 않았다.

다만 철과 망간은 미량 검출됐으나 안동댐 원수의 철(Fe), 망간(Mn) 검출농도는 매곡 원수의 1/8, 1/11 정도로 낮은 수준이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번 조사 결과는 안동댐 원수 수질에 대해 궁금해하는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면서 "맑은 물 하이웨이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