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만 열면 오락가락 해명·은폐, 대통령실 운영 제대로 될 리 없어"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대통령실 인사조치와 관련, "인사 대참사에 대한 직접 책임이 있는 법무비서관, 인사비서관, 그리고 내부 감찰에 책임이 있는 공직기강비서관 등 검찰 출신 육상시에 대한 문책이나 경질은 언급조차 되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꼬리 자르기도 아니고 ‘꼬리털 뽑기’식 인사 교체로는 잘못된 국정 난맥상을 바로잡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어제 대통령실 정무비서관 2명이 사의를 표했고, 시민사회수석실 비서관은 면직 처리됐다고 보도됐다"며 "정작 김건희 여사 나토 방문 당시 부인의 사적 동행 의혹 대상자인 이원모 인사비서관의 사퇴 보도에 대해서는 대통령실이 가짜뉴스라며 일축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심지어 최근 대통령실의 감찰과 인적 쇄신을 이들 검찰 출신 참모들이 주도한다는데, 적반하장이 따로 없는 셈"이라고 날을 세웠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 취임식 참석자 명단 파기 논란에 대해서는 "극우 유튜버 등이 참석한 대통령 취임식 명단을 파기했다는 대통령실 해명도 거짓으로 드러났다"며 "우리 당이 초청자 명단을 공개할 것을 촉구하자 없다면서 감추기에 급급하더니, 대통령 기록물이라는 지적이 나오자 말을 바꾼 것이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심지어 실무자 탓으로 책임을 돌렸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극우 유튜버,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관련 인물 등 김건희 여사와 사적 관계가 있는 인사를 누가 초대했는지 여전히 오리무중"이라며 "입만 열면 오락가락 해명과 은폐로 일관하고, 참모들은 문제가 전혀 없다는 주장만 둘러대니 대통령실 운영이 제대로 될 리 없다"고 직격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정정상화와 민생 집중을 위해서라도 국정조사는 꼭 실시해야 한다"면서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고통스러워도 환부를 제대로 도려내야 질곡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 여당은 정부의 위기를 방조할 게 아니라, 지금이라도 입법부로서의 책임을 다해 국정조사에 협조해 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그는 국민의힘 내부 상황에 대해서는 "집권 여당의 자중지란이 정치적 위기 정권의 위기를 넘어 국가의 위기로 촉발되고 있다"면서 "대선에 승리한 집권 여당이 지금껏 국민에게 보여준 것이라고는 당내 권력을 쟁취하기 위한 갈등과 혼돈에 빠져 여당이기를 포기한 모습뿐이었다"고 힐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진짜 비상인 것은 여당 내부 권력 다툼이 아니라 복합경제 위기 속에 방치된 민생경제"라면서 "언제까지 집권 여당이 집안싸움 핑계로 민생경제의 위기를 방치할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미 두 차례에 걸쳐 공개 제안한 바 있는 특별감찰관 논의를 서둘러야 한다"며 "당 내홍을 핑계로 정작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다면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