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먹거리 정책, 우리가 만들자!
군민 모두가 공감하고 이해하는 먹거리정책 논의

[전북=뉴스프리존]김태현 기자= 진안군은 8월 31일 진안 문화의 집에서 지역 먹거리에 관심 있는 군민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민의 먹거리 정책 공감대 형성을 위한 진안군 먹거리계획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진안군 지역 먹거리계획 정책 포럼
사진=진안군 지역 먹거리계획 정책 포럼

이번 포럼은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됐으며, 1부에서는 먹거리정책에 대한 전문가의 주제별 발표시간으로 ▲건국대 윤병선 교수의 ‘식량위기 시대,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의 의의’▲농림축산식품부 박순홍 사무관의‘중앙정부의 지역먹거리계획 정책 방향’▲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정은미 박사의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출을 위한 정책 간 연계 방안’▲커뮤니티 링크협동조합 나영삼 대표의 ‘진안군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핵심 전략 과제’가 소개됐다.

2부에서는 지역파트너플러스의 정천섭 대표를 좌장으로, 김명갑 진안군의회 산업건설위원장, 송연자 진안군 푸드협의회 정책분과위원, 정영근 전북도청 로컬푸드팀장, 주교종 옥천살림 협동조합 이사장이 패널로 참석해 지역 먹거리정책을 위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날 토론은 이상기후 및 전쟁에 따른 식량 수출제한 등과 같은 국제정세에 따라 식량안보의 중요성이 피부로 와닿는 현 상황에서,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한 먹거리 선순환 체계구축, 취약계층을 비롯한 군민 먹거리 기본권 보장 정책, 베이비부머 세대를 농촌으로 불러들일 중소농 육성 정책 등 우리 지역에 맞는 먹거리 정책의 추진방향에 관한 공감대 형성 및 사회적 합의를 찾아가는 데 중점을 뒀다.

또한 읍내권 직매장 개설과 도시권 2호 직매장 신설, 공공급식을 통한 로컬푸드 소비시장 확대, 고향세 답례품 및 도시권 공공급식 납품을 통한 관계시장 창출, 먹거리 정책의 실행을 위한 공공형 운영조직의 설립 등 먹거리 정책을 위한 핵심 과제들도 함께 제시됐다.

전춘성 진안군수는 “우리 지역 중소농가에게는 공정한 소득을, 소비자에게 건강한 밥상을 보장하기 위해 우리 군 실정에 맞는 먹거리 계획의 수립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군민의 소중한 의견들을 모아 길잡이로 삼고, 먹거리 정책을 통해 진안군의 성공시대를 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의지를 밝혔다.

한편, 진안군은 지난 4월 진안군 먹거리계획 수립 연구용역에 착수했으며, 올 연말까지 전 관련 조례 제정 및 먹거리 계획을 공표한다.

진안군 먹거리위원회 구성과 국비예산 확보를 통해 본격적인 먹거리 정책 실현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