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이어 자택까지 압수수색 파장, 수사기관 노리는 건 '선거법 위반' 혐의?
정작 민주당 공보팀은 대선 기간 '열린공감TV' 보도에 '강 건너 불구경'

[서울=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 윤석열 본부장(윤석열 대통령, 김건희 여사, 장모 최은순씨) 범죄 의혹들을 지난 대선 전부터 탐사취재해 보도한 '시민언론 더탐사(옛 열린공감TV)'를 상대로 경찰이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경기 남양주시 별내동에 위치한 더탐사 사무실에 이어, 지난 1일 오전에는 탐사취재를 주도해온 강진구 기자와 최영민 감독 자택에까지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였다.

경찰이 이처럼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이는 과정에서 강진구 기자 등에게 적용한 혐의는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로 알려졌다. 즉 윤석열 당시 대선후보의 낙선을 위해 악의적인 보도를 했다고 의심하고 있는 것이다.

윤석열 본부장(윤석열 대통령, 김건희 여사, 장모 최은순씨) 범죄 의혹들을 지난 대선 전부터 탐사취재해온 '시민언론 더탐사(옛 열린공감TV)'를 상대로 경찰이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경기 남양주시 별내동에 위치한 더탐사 사무실에 이어, 지난 1일 오전에는 탐사취재를 주도해온 강진구 기자와 최영민 감독 자택에까지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였다. 강진구 기자의 자택이 압수수색당하는 모습. 사진=더탐사 방송영상 중
윤석열 본부장(윤석열 대통령, 김건희 여사, 장모 최은순씨) 범죄 의혹들을 지난 대선 전부터 탐사취재해 보도한 '시민언론 더탐사(옛 열린공감TV)'를 상대로 경찰이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경기 남양주시 별내동에 위치한 더탐사 사무실에 이어, 지난 1일 오전에는 탐사취재를 주도해온 강진구 기자와 최영민 감독 자택에까지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였다. 강진구 기자의 자택이 압수수색당하는 모습. 사진=더탐사 방송영상 중

이를 두고 강진구 기자는 2일 뉴스토마토 '노영희의 뉴스인사이다'에 출연해 "영장 내용은 저희가 대선기간 동안에 반복적이고 악의적으로, 낙선 목적을 가지고 윤석열 김건희씨를 비방했다(는 내용)"이라며 "저희는 사실 숨길 것이 없고, 탐사보도는 언론으로서 지난 대선 기간 동안 반드시 유권자들이 알아야 할 공적인 정보들을 공론장에 올리기 위해 노력해왔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진구 기자는 "그 보도가 결과적으로 윤석열 후보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단지 저희 보도가 윤석열을 불편하게 했다는 이유로 국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려 했던 기자들의 모든 노력들을 그런 식으로 낙선 목적의 보도로 몰아간다면 과연 앞으로 공직 선거 기간 동안 언론의 후보자 검증이 가능할지 의문"이라고 했다.

강진구 기자는 "기자가 받은 제보내용이 합리적인 의심이 들어서 발로 뛰어서 취재해서 보도한 내용 자체를, 이렇게 특정 후보에게 불리하게 작용했다는 이유로 선거법 위반 명예훼손죄로 이렇게 마구잡이로 영장을 청구하고 판사가 별다른 의심없이 기자들의 집까지 압수영장을 발부한 것"이라며 "이미 사무실 압수수색까지 했는데 이건 좀 해도 너무한 게 아닌가 싶다"라고 질타했다. 

경찰은 이같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특정 '키워드'를 대거 검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 중 윤석열 대통령을 제외한 유일한 정치인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였다는 것이다. 

이에 강진구 기자는 "혹시 저희가 이재명이나 민주당과 공모해서 무언가 연계해서 정보를 주고받고 심지어 금품지원까지 받으면서 이런 보도한 게 아닌지, 낙선 목적을 입증하기 위해 저희 보도를 이재명과 민주당의 사주를 받은 청부보도라는 의심을 (수사기관이)가지고 있는 게 아닌가"라고 추측했다. 공교롭게도 서울중앙지검은 전날 이재명 대표에게 '선거법 위반' 혐의를 조사하겠다며 오는 6일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 

경찰은 이같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특정 '키워드'를 대거 검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 중 윤석열 대통령을 제외한 유일한 정치인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였다는 것이다. 사진=더탐사 방송영상 중
경찰은 이같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특정 '키워드'를 대거 검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 중 윤석열 대통령을 제외한 유일한 정치인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였다는 것이다. 사진=더탐사 방송영상 중

이에 강진구 기자는 "보복수사일수도 있고, 이재명 대표가 소환된다는 얘기를 듣고 이번 압수수색이 우리를 겨냥했을 가능성도 있다"면서도 "결국 이재명 후보를 압박하기 위한 추가적인 단서를 입수하기 위해서 압수수색에 나선 게 아닐까"라고 전망했다. 

강진구 기자는 또 "아니면 경찰 수뇌부 쪽에선 더탐사가 이재명 후보와 깊은 연관을 가지고 보도했다고 강한 확신을 나름대로 가지고 있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라고도 전했다.

강진구 기자는 이처럼 수사기관이 더탐사와 민주당을 연관지으려 하는 의심에 대해 "지난 대선 기간 동안 민주당 쪽에 사실 가장 큰 아쉬움이 뭐냐면, 당의 공보를 책임지고 있는 분 자체가 그 당시엔 '열린공감TV 보도에 대해 일체 반응을 보이지 말라' 그걸로 국회의원들에게 문자메시지도 보내고 그랬다"라고 반박했다.

강진구 기자는 "일단 기본적으로 일개 유튜브 언론 따위에 제1당 의원들이 그렇게 휘둘리는 모습을 보이면 안 된다고 판단했을 수도 있는 거 같다"며 "지난 대선기간 중 민주당이 그만큼 내부적으로도 제대로 된 체계적인 목소리를 내는 정당이 아니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런데 경찰이 그걸 거꾸로 민주당과 조직적인 공모해서 얘기한 것처럼 하는데 천부당만부당한 일"이라고 일갈했다.

실제 지난 대선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장을 맡았던 박광온 의원의 경우, 당시 '열린공감TV' 보도와 관련 공보단장 명의로 당내에 소위 '입단속' 단체문자를 보내며 언급하지 말라고 한 바 있다. 

실제 지난 대선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장을 맡았던 박광온 의원의 경우, 당시 '열린공감TV' 보도와 관련 공보단장 명의로 당내에 소위 '입단속' 단체문자를 보내며 언급하지 말라고 한 바 있다. 실제 박광온 의원이 속했던 이낙연 경선캠프 측이 작성한 문건에 따르면, '열린공감TV'를 소위 '블랙리스트' 채널로 분류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실제 지난 대선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장을 맡았던 박광온 의원의 경우, 당시 '열린공감TV' 보도와 관련 공보단장 명의로 당내에 소위 '입단속' 단체문자를 보내며 언급하지 말라고 한 바 있다. 실제 박광온 의원이 속했던 이낙연 경선캠프 측이 작성한 문건에 따르면, '열린공감TV'를 소위 '블랙리스트' 채널로 분류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열린공감TV'는 지난해 12월 이재명 당시 후보 아들의 불법도박 의혹과 관련, 택시기사로부터 받은 제보를 통해 윤석열 당시 후보의 최측근인 주진우 변호사(전 부장검사, 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와 '조선일보' 간 정치 공작설을 전격 보도한 바 있다. 그러나 박광온 의원은 "공작설은 우리 선대위 관계자나 우리 당 의원들이 직접 언급하지 않는 것이 좋은 전략이라는 판단”이라며 '함구령' 단체문자를 발송했다. 

즉 박광온 의원이 이끌던 민주당 공보팀은 당시 '열린공감TV' 보도에 대해 '강 건너 불구경'하듯 했다는 것으로, 서로 공모 따위는 있을 수도 없다는 설명이다. 실제 박광온 의원이 속했던 이낙연 경선캠프 측이 작성한 문건에 따르면, '열린공감TV'를 '이동형TV' '김용민TV' '새날(새가 날아든다)' '고발뉴스' '이송원TV' 등과 함께 소위 '블랙리스트' 채널로 올린 사례도 있는 만큼 결코 우호적으로 반응할리 없었다는 것이다. 

강진구 기자는 "저희 보도가 결과적으로 윤석열 후보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고, 윤석열 후보나 김건희 입장에선 굉장히 아팠을 수도 있다"면서도 "그런데 본인이 기분 나쁘다고 본인의 선거에 불리한 영향을 줬다는 이유로 그런 보도한 기자를 선거법 위반으로 고소고발 남발하고, 이걸 기다렸다는 듯 수사기관이 낚아채는 관행이 정착된다고 하면 정말 우리는 다시 야만의 시대로 회귀하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