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실지감사 2주간 추가 연장…전현희 사퇴 압박 위한 것"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7일 감사원이 국민권익위원회에 대한 현장 실지감사를 2주간 추가 연장한 것에 대해 "감사원의 존립 자체를 흔드는 표적감사, 정치감사에 대해 국정조사를 추진하고, 여기에 가담한 대통령실, 권익위, 감사원의 관련자들의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공수처 고발, 특검 수사 등 가장 강력한 조치로 대응하겠다"고 반발했다.

민주당 김종민 정무위 간사, 기동민 법사위 간사 등 정무위원 및 법사위원들이 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원은 권익위에 대한 표적감사, 정치감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민주당 김종민 정무위 간사, 기동민 법사위 간사 등 정무위원 및 법사위원들이 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원은 권익위에 대한 표적감사, 정치감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민주당 김종민 정무위 간사, 기동민 법사위 간사 등 정무위원 및 법사위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원은 권익위에 대한 표적감사, 정치감사를 중단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 정무·법사위원들은 "감사원은 이번 감사과정에서 직원 개인에 관한 별건사유를 꼬투리잡아 자료제출 등을 요구했고, 직원별건감사를 이유로 감사기간을 연장통보했다. 당초 해당 사무관은 위원장 관련 감사를 성실히 받고 그에 대한 최종확인서까지 작성했다"며 "직원 개인사유를 이유로 감사기간을 연장한 것은 직원을 매개로 위원장을 압박해 사퇴할 때까지 감사하겠다는 정치적 감사이자 불법 직권남용 감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감사원의 감사 기간 연장은 감사가 끝나기 하루나 이틀 전에 고지해주는 것이 상식인데, 감사가 끝난 지 5일이나 지나서 두 번째 기간 연장을 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며 "감사원 감사가 '먼지털이식 표적감사'라는 걸 스스로 증명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 정무·법사위원들은 "지난 1일 이정희 권익위 부위원장이 권익위 대상 감사원의 무리한 감사를 이기지 못하고 사퇴한 바 있다"며 "결국 전현희 위원장이 사퇴할 때까지 감사원은 어떤 사유를 들어 표적감사를 계속 연장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대통령실, 권익위, 감사원의 관련자들은 전현희 위원장을 사퇴시키기 위해 직권남용으로 청부감사, 표적감사를 자행하며 헌정질서를 뒤흔들고 있다"며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