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홍보단 등 55명 유라이사 시민대장정
15일간 5개국 5개 도시 방문, 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부산시와 부산국제교류재단, 2030엑스포범시민유치위원회는 13일 오전 10시 부산역 대합실(2층)에서 ‘2022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출정식을 열고, 15일간의 대장정에 돌입했다.

유라시아시민대장정 이동경로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이동경로 ⓒ부산시

‘유라시아 시민 대장정’은 시와 부산국제교류재단이 유라시아 관문 도시인 부산의 도시브랜드를 홍보하고 신북방 지역의 도시교류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학생, 전문가 등의 시민을 민간외교사절단으로 파견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추진해왔으나 2021년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추진하지 못했다.

2년 만에 재개되는 올해 시민 대장정에는 대학생 엑스포 홍보단, 경제인 등 총 55명이 민간외교사절단으로 참여하며, 이들은 13박 15일간 중앙아시아와 유럽에 있는 알마티, 타슈켄트, 파리 등 5개국 5개 주요 도시를 방문해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홍보하고 부산을 알릴 예정이다.

출정식으로 시작된 이번 여정은 부산역을 출발해 중앙아시아의 알마티, 비슈케크, 타슈켄트를 거쳐 유럽의 브뤼셀, 파리에서 막을 내린다.

방문 도시별 주요 행사로는 ▲(알마티) 부산-알마티 우호협력도시 체결식, 고려인 디아스포라를 찾아서, 엑스포 주제 대학생 교류회 ▲(비슈케크) 대학생 브이로그 제작 발표 등의 대학생 교류회 ▲(타슈켄트) 대학생 환경 세미나 ▲(파리) 부산데이 인(in) 파리, K-POP 랜덤플레이 댄스, 엑스포 홍보 플래시몹 등이 있다.

특히, 오는 23일 대장정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파리에서는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 관계자와 현지 한류 인플루언서 등 80여 명을 초청해 프랑스한국문화원에서 부산 음식, 명소, 조선통신사, 케이팝(K-POP)을 접목한 퓨전국악과 부산의 문화콘텐츠, 한류 등의 소프트파워를 선보이며 부산 홍보에 집중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그간 4년간의 ‘유라시아 시민 대장정’ 추진 과정에서 방문국과의 실질적 네트워크 구축 성과가 미진했다는 평가를 반영해, 올해는 카자흐스탄 알마티시와 시가 우호협력도시를 체결한다. 또, 15개 부산 기업인으로 구성된 ‘실크로드 개척단’도 현지에서 시장진출 세미나와 수출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