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정상회담 논의와 사드 입장 주목

중국 공산당 서열 3위인 리잔수(栗戰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국회의장 격)이 오늘 오후 방한한다.

특히, 사드 기지 정상화와 미국 주도의 반도체 공급망 재편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관심이다.

리잔수 중국 전인대 상무위원장
리잔수 중국 전인대 상무위원장

15일, 리 상무위원장의 방한은 김진표 국회의장의 초청에 따른 것으로, 지난 2월 초 박병석 당시 국회의장 방중에 대한 답방 성격이 강하다. 박 전 의장은 당시 리 상무위원장의 초청으로 방중,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했다.

이날 2박 3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는 리 상무위원장은 16일에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이) 리 상무위원장과 16일 만나기 위해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한 바 있다.

리 상무위원장은 같은 날 김 의장과 한중 국회의장 회담을 하고 양국 수교 30주년을 기념하며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이후 공동언론발표를 한 뒤 오후에는 국회의장 공관에서 만찬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중 관계가 정체된 가운데 모처럼 이뤄지는 중국 고위급 인사의 방한이라는 점에서 윤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한중정상회담 논의가 더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중국 상무위원장 방한은 2015년 장더장(張德江) 전 상무위원장 이후 7년 만이다.

국회에 따르면 리 상무위원장은 총 66명의 대규모 수행단을 대동한다.

대표단에는 양전우(楊振武) 전인대 상무위원회 비서장, 우위량(吳玉良) 전인대 감찰 및 사법위원회 주임위원, 쉬사오스(徐紹史) 전인대 재정경제위원회 주임위원, 장예수이(張業遂) 전인대 외사위원회 주임위원 등 장관급 4명과 차관급 3명이 포함돼 있다.

한편, 리 상무위원장의 방한이 김 의장의 공식 초청으로 이뤄지는 만큼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이 리 상무위원장의 공항 영접에 나설 예정이다.

이는 지난달 미국 국가 의전 서열 3위인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입국 당시 국내에서 의전 인력이 아무도 나가지 않아 '의전 홀대' 공방이 있었던 점과는 대조되는 부분이다.

당시 국회 측은 펠로시 의장이 도착 시각이 늦어 미국 측과 협의해 공항에 영접 인사가 나가지 않기로 했다는 설명을 내놨다.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