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시 예산안을 거둬들여 국민께 심려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하라"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대통령실 영빈관 신축 계획과 관련해 논란이 일자 전면 철회하라고 지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드린 이후 대통령실의 자산이 아닌 국가의 미래 자산으로 국격에 걸맞은 행사 공간을 마련하고자 했으나, 이 같은 취지를 충분히 설명해 드리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면서 "즉시 예산안을 거둬들여 국민께 심려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말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전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용산 청사 브리핑에서 영빈과 신축과 관련해 구(舊) 청와대 영빈관 격의 부속시설 건립에 878억여 원 예산을 편성한 데 대해 "용산 시대에 걸맞은 영빈관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국민이 공감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대통령실은 "국익을 높이고 국격에 걸맞게 내외빈을 영접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이 새 영빈관 신축 예산 878억여원을 편성한 것과 관련해 "대통령실이 양치기 예산을 편성해 가뜩이나 민생고로 힘든 국민을 또 속였다"고 맹비난했다.

또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이 한 손으로는 국민 혈세를 펑펑 쓰면서 다른 한 손으로는 민생 예산을 쥐어짜고 있다"며 "긴축 재정이라는 명목 아래 공무원 임금을 동결하고 민간 기업의 월급 인상을 자제시키며 국민 고통만 강요한 윤석열 정부가 대통령실 이전 비용은 아낌없이 쓰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멋대로 세금을 쓰는 자를 엄단하기 위해 국민이 나서기 전에, 윤 대통령은 이전 비용을 속인 것을 즉각 사과하길 바란다"며 "오천만 국민 앞에서 양말 뒤집듯 거짓말한 것을 제대로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