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통합추진공동위원장을 맡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프리존

[뉴스프리존=전성남선임기자]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신당인 바른미래당이 원내 제 3당으로 공식 출범했다. 초대 대표로는 박주선, 유승민 공동대표가 추대됐다. 30석의 바른미래당 출범으로 국회는 원내교섭단체 3당(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과 비교섭단체 2당(민주평화당·정의당) 체제로 재편됐다.

원내 30석 규모의 제3당인 바른미래당이 13일 공식 출범했다. 초대 공동대표에는 국민의당 박주선 국회부의장과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추대됐다. 공동대표는 광주 지역구 의원인 박주선 국회부의장과 대구 지역구 의원인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맡기로 했다. 영호남 통합이라는 명분을 살리는 동시에 다가올 6·13 지방선거를 대비해 지지층을 향한 명분 쌓기 측면이 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무엇보다 지역과 세대와 이념을 뛰어넘는 통합정당, 집권 가능한 대권정당이 되겠다고 밝혔다.

6월 지방선거에는 모든 지역에 후보를 낼 계획이다. 바른미래당은 강령에서는 이념 표현을 배제하기로 했다. 통합 양대 세력이 지향점과 관련한 이견을 노출한 것이다. 앞으로 진행될 각 시·도당위원장 및 지역위원장 선정과 양당 사무처 통합 과정에서도 갈등이 예상된다. 누군가는 자리를 내놓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념 중심의 정당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 진보, 중도, 보수라는 표현은 빼고, 미래정당으로 간다는 정신을 강령에 포함하기로 했다. 반면 박주선 공동대표는 “항간에서 우려하는 극우보수, 국정농단 세력과 함께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임을 엄중하게 천명한다”고 말했다.

원내대표는 국민의당 출신 김동철 의원이, 정책위의장은 바른정당 출신 지상욱 의원이, 사무총장은 국민의당 출신 이태규 의원이 각각 맡기로 했다. 최고위원은 김중로·권은희 국민의당 의원과 정운천·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이 나눠 맡았다. 통합 당시 의석수는 국민의당이 바른정당보다 배 이상 많지만 지도부 구성은 비교적 대등하게 나눈 셈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합당과 동시에 대표직을 내려놓고 2선으로 물러났다. 바른미래당 출범과 동시에 대표직을 사퇴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출범대회 인사말에서 여당과 제1야당을 ‘정치 괴물’로 규정했다. 국민의당 21석, 바른정당 9석을 합쳐 30석 규모의 바른미래당이 출범함에 따라 국회는 새로운 3당 체제로 재편됐다. 하지만 이념과 정치적 뿌리가 이질적인 두 당이 화학적 결합을 이뤄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유승민 공동대표는 취임사에서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중도가 힘을 합쳐 정치 혁신을 이루겠다는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