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시.도당 기자회견 "박완수 도정에 해체 위기"
경남도의회 의장단도 입장 발표..."일방적 결정 유감"
경남연구원 연구 결과 객관성 논란...국정감사 오를 수도

[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부울경특별연합이 박완수 경남지사의 반대 입장 공식화로 '좌초' 위기에 놓인데 대해 지역의 여야 정치권이 모두 반발하고 나서면서 부산울산경남지역의 최대 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 시도당은 21일 부산 벡스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첫 특별지방자치단체로 출범해 부울경 시도민들의 큰 기대를 모았던 부울경 특별연합이 박완수 경남도정에 의해 해체 위기에 처했다"며 "만약 부울경 특별연합이 이대로 좌초되면, 그 책임은 오롯이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져야한다"고 비판했다.

시.도당은 이어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조차 뒤집어 버릴 만큼, 국정이 가벼운 것인가"라고 반문하고 "(부울경 특별연합 포기는)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에 반기를 든 것은 물론 지역의 비전과 균형발전 과제도 포기를 선언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두관 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이 21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부울경특별연합과 관련한 경남도의 입장을 규탄하고 있다. ⓒ민주당경남도당

여당 의원들로 구성된 경남도의회 의장단도 경남도의 일방적인 결정에 유감을 표명하고 나섰다. 김진부 의장을 비롯해 최학범 1부의장과 강용범 2부의장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안을 경남도의회가 진통 끝에 통과시키는 등 경남도에 적극 협력해 온 상황에서 2년 6개월 간 추진해 온 특별연합 추진 여부를 경남도가 일방적으로 결정할 사항이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의장단은 또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 여부는)마땅히 도의회와 사전 협의하고 도민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돼야 하나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은 것은 유감스럽다"면서 중요 정책결정 시 도의회와의 긴밀한 협의와 도민과의 소통 필요성을 경남도에 촉구했다. 

앞서 박완수 경남지사가 부울경 특별연합 중단을 사실상 공식 선언한 다음날인 20일, 박 지사와 같은 국민의힘 소속 경남도의원들이 부울경 특별연합의 지속적 추진을 촉구하고 나서 주목을 받았다.

국민의힘 소속 전기풍 의원 등 경남도의회 의원들이 20일 부울경 특별연합 해체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경남도의회

국민의힘 소속인 전기풍 이영수 허용복 의원은 20일 경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특별연합은 부산시·울산시·경남도가 그대로 존속하며 업무를 수행할 수 있지만, 행정통합은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된다"며 "부·울·경 특별연합 출범 과정에 겪었던 각종 갈등, 앞서 행정통합을 시도하다 중단한 전례 등을 볼 때 행정통합은 더 어려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들 의원들은 특히 "특별연합의 필요성과 효과적인 발전방안을 수립하고 지역민의 의견을 수렴한 특별연합 규약이 3개 의회를 통과해 3년 가까이 지난 통합 과정을 경남도가 불과 2개월의 연구용역을 앞세워 뒤집으려 한다"며 "이는 도민을 대표하는 의회와의 논의나 도민과의 공감대 형성 과정이 전혀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는 점에 도민의 대변자로서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부울경 특별연합에 대해 부정적인 결론을 낸 경남연구원 용역 결과에 대해 정치권이 연구의 객관성과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움직임까지 보이면서 다가오는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박완수 경남지사의 부울경 특별연합 해체 입장이 '도마'에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