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제노역피해자 정의구현전국연합회 규탄 기자회견
道 독자적인 생산으로 국내기업 대체 불가…2000억 원 매출 등 기대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일제강제노역피해자 정의구현전국연합회(대표 장덕환, 이하 연합회)가 일본 전범기업과 손잡은 충남도를 규탄하며 투자유치 협약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에 도는 전범기업임을 인정하나 해당 기업의 생산제품이 국내기업에서 대체 불가능하다고 해명했다.

일제강제노역피해자 정의구현전국연합회(대표 장덕환, 이하 연합회)가 일본 전범기업과 손잡은 충남도를 규탄하며 투자유치 협약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사진=박성민기자)
일제강제노역피해자 정의구현전국연합회(대표 장덕환, 이하 연합회)가 일본 전범기업과 손잡은 충남도를 규탄하며 투자유치 협약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사진=박성민기자)

연합회는 26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수출규제로 불매운동을 벌이며 일본 전범기업 투자 문제가 크게 논란이 된 때가 불과 얼마되지 않았다”며 “그러나 도지사와 군수가 친일 행각을 벌여 글로벌 기업을 유치했다고 자랑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해당 전범기업은 칸토덴카 공업이다. 도는 지난 8월 칸토덴카 공업의 자회사인 칸토덴카 화인프로덕츠 한국공업과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칸토덴카 공업은 이명수 국회의원(아산갑·국힘)이 발표한 일본 전범 기업 명단에 포함됐다. 칸토덴카는 일제 시기 조선인을 강제 동원하고 군수품을 납품해 성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회는 김태흠 지사를 향해 “칸토덴카는 피해자들에게 제대로 사과하지 않는 전범기업이다. 전범기업과 투자협약이 웬말이냐? 이들의 악행을 알고도 당신의 공적을 쌓기 위함이냐”라며 “철회하고 사과하기까지 집회와 국민운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충남도는 칸토덴카가 전범기업임을 인정했다. 도에 따르면 칸토덴카 공업의 최초 투자로는 2017년 5월 일본 도쿄에서 안희정 전 도지사와 하세가와 준이치 칸토덴카 공업 대표 간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2차 투자는 양승조 전 도지사 임기인 2020년 8월부터 추가투자 상담을 진행했다는 것. 이후 현 김태흠 지사 임기 시작 초기인 지난 8월 최종 결정해 투자협약을 체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경제산업 측면에선 ▲독자생산 ▲기술측면 ▲제품생산 국내이전 ▲국내 반도체기업 여건 등을 이유로 칸토덴카의 생산제품이 국내기업 대체 불가하다는 설명이다.

도는 끝으로 칸토덴카의 이번 투자로 향후 5년간 경제효과로는 2000억 원의 매출액, 364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1280억 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및 5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