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뉴스프리존]장연석 기자= 경북 영주시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2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통과노선 시장.군수 협력체 연석회의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는 지난 7월부터 협력체에 참여한 증평군을 비롯해 중부권 13개 지자체 시장.군수와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석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국가계획 반영 촉구를 결의하고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 조기 추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모았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시장-군수 협력체 연석회의(사진=영주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2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통과노선 시장.군수 협력체 연석회의가 열리고 있다.(사진=영주시)

협력체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추진을 위해 지난 2016년 62만명이 서명한 건설촉구 서명부를 정부에 제출했고, 지난해에는 온라인 서명운동을 펼치는 등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힘을 모아왔다. 지난 2019년 일부 구간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총연장 330km, 4조7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동해안과 서해안의 교통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국토의 중앙에 동서신산업지대 형성을 촉진함으로써 수도권 지향의 경제구조에서 벗어나 균형적인 국토개발과 지역발전의 초석을 마련할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완공되면 현재 서산~울진까지 대중교통으로 6~7시간이 소요되는 거리를 이동시간 2시간대로 단축하게 돼 630만명이 직.간접적인 혜택을 누리게 된다.

시는 제조업 부문을 중심으로 지역산업단지 개발이 활성화돼 일자리 14만7000개가 새롭게 생겨나고, 해양·자연 관광자원에 대한 접근성 개선, 관광단지 개발 촉진 등으로 연간 관광객 3000만명과 관광 수입 3조2000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남서 영주시장은 "낙후된 지역발전을 위해 대통령 공약에 반영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3개도 13개 시.군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