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시장 해외순방 첫 공식일정으로 마이애미 방문
마이애미 시장, 내년 1분기 부산 찾아 자매도시 협약 체결

[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교섭을 위해 중남미 방문에 나선 박형준 시장이 26일 오전(현지시간) 첫 공식일정인 프란시스 수아레즈 마이애미 시장과의 면담에서 자매도시 협약 체결을 합의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26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마이애미 시청에서 프란시스 수아레즈 마이애미 시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26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마이애미 시청에서 프란시스 수아레즈 마이애미 시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부산시

이날 면담에서 박형준 시장과 수아레즈 시장은 부산과 마이애미가 300만 명 이상의 인구를 가진 해안도시이자 세계적 항만도시로서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데 공감, 이러한 공통점을 바탕으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등 양 도시의 전략적 협력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이어, 박형준 시장은 수아레즈 시장에게 금융과 블록체인 분야에서 양 도시가 비전을 같이하고 있다는 데 중점을 두고 말하며 해당 분야에서의 상호협력을 제안하기도 했다.

특히, 두 시장은 이번 면담에서 양 도시의 상호 발전을 위해 자매도시 협약을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수아레즈 시장은 자매도시 협약 체결을 위해 내년 1분기 중 부산을 방문할 예정이다.

한편 박형준 시장의 이번 출장은 총 9박 12일 동안 5개국 5개 도시를 방문한다. 이날 마이애미 일정을 마무리한 후 부산시의 우호협력도시인 파나마 파나마시티로 이동해 양 도시간 교류협력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홍보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파나마시티 방문 이후는 대통령 특사단으로 합류해 엘살바도르의 산살바도르시, 코스타리카의 산호세시, 멕시코의 멕시코시티를 순차적으로 방문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