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철강산업 정상화 '정부 지원' 속도 낸다
상태바
포항 철강산업 정상화 '정부 지원' 속도 낸다
  • 장상휘 기자
  • 승인 2022.09.28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강산업 정상화 위한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정부 합동실사단 포항 방문
포항시, 철강산업 위기 방지 위해 신속한 지정과 국가예산 조기 투입 필요성 호소

[경북=뉴스프리존]장상휘 기자= 경북 포항시가 태풍 '힌남노'로 피해를 입은 지역 철강산업 정상화를 위해 적극 추진하고 있는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이 속도를 내고 있다.

태풍 '힌남노'에 의한 폭우로 포항제철소 공장 내부가 침수되고 있다.(사진=포스코)
태풍 '힌남노'에 의한 폭우로 포항제철소 공장 내부가 침수되고 있다.(사진=포스코)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과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와 산업연구원, 관계부처 관계자들로 구성된 정부 합동실사단이 28일 포항을 방문했다.

합동실사단의 방문은 지난 23일 포항시와 경북도가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과 관련된 자체 계획안과 신청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하고 27일 관계부처 회의를 진행한 후 신속하게 이뤄졌다는 점에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경북도와 포항시가 제출한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신청서'(사진=포항시)
경북도와 포항시가 제출한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신청서'.(사진=포항시)

이날 합동실사단은 포항시청을 방문해 손정호 포항시 일자리경제국장으로부터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필요성'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토론시간을 갖고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손 국장은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포항철강공단 100여 개가 넘는 기업체가 침수와 건물 파손, 토사 유출 등 국가재난관리시스템(NDMS) 기준 피해신고만 1조348억원의 막대한 피해가 집계됐다. 간접피해까지 포함할 경우 신고금액의 4~5배가 추정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들 업체가 제품 납품 등으로 연관된 포스코 일부 공장의 조업 정상화에는 3~6개월이라는 시일이 소요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면서 협력업체와 중소기업 등 지역경제를 넘어 국가 연관산업에도 막대한 타격이 우려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태풍 피해로 포스코가 지난 1973년 쇳물을 생산한 이래 처음으로 조업이 중단됐으며, 철강산업단지 30%의 기업이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포항의 산업비중은 제조업이 38.9%이고, 제조업 중 1차 금속이 출하량 기준으로 84.6%를 차지해 철강산업의 비중이 절대적이라고 강조했다.

손 국장은 "철강 관련 기업과 공장의 응급복구는 어느정도 됐지만 정상화와 완제품 생산까지는 시일이 얼마나 걸릴지 예측이 불가능하다"며 3가지 중점과제(▲철강산업 회복력 강화 ▲철강산업 구조전환 촉진 ▲철강산업 신산업화 선도)를 위한 27개 실천과제에 1조4000여억원의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토론 후 실사단은 포항제철소 압연공장과 철강공단의 피해기업을 방문해 태풍으로 인한 피해와 복구상황을 듣고 현장을 둘러봤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철강산업 위기의 심각성에 공감하고,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을 위한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줘서 감사하다"며 "철강산업의 위기가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한 만큼 신속한 선제대응지역 지정과 함께 국가예산 조기 투입으로 국가의 기간산업이 흔들리지 않도록 지원해 달라"고 강조했다.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신청 후 서면검토와 현장실사를 거쳐 산업위기대응심의위원회에서 지정 여부를 심의·의결하도록 돼 있다.

포항시는 산업통상자원부, 관계부처, 경북도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지역 국회의원, 시의회와 함께 노력해 철강산업위기 선제대응을 위한 사업들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은 모든 기자들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 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