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물가·고금리·고환율에 위기감 팽배…모니터링 및 장기대책 마련 당부
- 전형식 부지사 "환율에 너무 집착할 필요 없어…잘 검토"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의 요인으로 경제적 위기감이 팽배한 가운데 충남도의 선제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충남도의회 안종혁 의원(천안3·국민의힘).(사진=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안종혁 의원(천안3·국민의힘).(사진=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안종혁 의원(천안3·국민의힘)은 28일 제340회 임시회 4차 본회의 긴급현안질문에서 ‘슈퍼태풍급 경제 위기 긴급 대책’을 주제로 전형식 정무부지사에게 경제위기 대응 방안을 질의하고 논의를 진행했다.

안종혁 의원은 “지난 3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전 국민이 현재까지도 피해를 보고 있다. 우리는 이미 앞서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를 겪은 바 있으며, 현재 농산물의 비료, 어선의 연료, 기업의 제조원가, 인건비, 소비자의 장바구니 물가에 이르기까지 다시 경험하고 싶지 않은 경제적 위기 상황에 높여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최근 경제위기는 ‘그레이스완’이라 불리는데 이 말은 이미 알려진 악재이나, 마땅한 해결책이 없어 위험요인이 계속 존재하는 경제적 상황을 말한다. 슈퍼태풍은 온다는데 마땅한 대비책이 없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고 덧붙였다.

안 의원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지난 6월과 7월에 이어 이달 21일 3연속 자이언트스텝(0.75%포인트 인상)을 밟으면서 ‘세계적 금융위기’가 불어닥쳤음에도 불구하고 마땅한 해결책이 없어 전전긍긍하는 것이 현재 우리 도의 상황인 것 같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경제적 위기는 늘 가장 어려운 사람들에게 생존의 위협으로 다가오는 만큼 이 위기를 버틸 수 있도록 지원금의 긴급수혈 뿐 아니라 다른 중장기적 대안도 마련해야 한다”며 “재난안전대책본부처럼 항시 모니터링하고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경제위기대책본부를 경제위기 극복시까지 운영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제안했다.

안 의원은 또한 “앞으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충남도만의 대책을 마련하고, 마련한 대책은 도민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형식 충남도 정무부지사.(사진=충남도의회)
전형식 충남도 정무부지사.(사진=충남도의회)

답변은 전형식 정무부지사가 했다. 전 부지사는 “우리가 평소 경험하던 환율은 1100원에서 1200원대였는데, 1430원까지 올라간 것을 보면 급박한 상황인 것 같다”며 “다만 경제라고 하는 게 어떤 심리적인 측면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환율에 너무 집착할 필요는 없어보인다”고 주장했다.

또 “보편적 지원의 경우 축소하거나 과감하게 구조조정하는 동시에 한계상황인 도민에게는 지원하는 방향으로 예산을 편성할 계획”이라며 “계속 사업에 대해선 조금 많이 구조조정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끝으로 전 부지사는 “어디서 본 듯한 대책이 아닌 충남만의 대책이 나오길 기대한다”는 안 의원의 말에 “잘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