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 위반 국회의원 재판 '단심제' 추진
상태바
선거법 위반 국회의원 재판 '단심제' 추진
  • 최슬기 기자
  • 승인 2022.09.29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경태 의원 "현 국회의원 23명 기소...의정활동 차질"

[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은 “국회의원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을 단심제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조경태 의원은 29일 “다수의 국회의원이 선거법 위반으로 문제가 되면서 헌법이 정한 의무를 소홀히 하는 상황들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경태 의원
조경태 의원 ⓒ뉴스프리존DB

조 의원은 “이번 21대 국회 23명의 국회의원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다. 특히, 선거법과 관련된 소송들은 대부분 3심까지 진행되면서 정상적인 의정활동에 장기간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며 “판결에 2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면서 정책적 공백은 물론 1, 2년짜리 보궐선거로 인해 지역 주민들은 이중의 피해를 입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의원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은 단심제로 추진해, 헌법이 정한 국회의원의 의무를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는 국민들의 소중한 한 표가 지루한 재판으로 인해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이미 공직선거법 268조에도 선거법 위반에 대해서는 공소시효를 6개월로 규정하면서 선거법 위반에 대한 신속한 처리를 주문하고 있다”며 “동 법안의 신속한 발의를 위해 입안 의뢰를 요청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단심제 법안은 갑질 국회, 방탄 국회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은 모든 기자들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 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